혈액 투석 환자 심리적인 스트레스 많이 받아
혈액 투석 환자 심리적인 스트레스 많이 받아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11.06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대 간호학과 양진향 교수.
인제대 간호학과 양진향 교수.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양진향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혈액 투석 환자가 신체적 스트레스보다 심리적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음식을 마음대로 먹을 수 없어서'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투석을 계속 받는것', '여가활동 제한', '사회생활 제약', '미래 불확실한 삶'이 뒤를 이었다.

연령별로는 50대가 40세 이전과 60대 이상 환자보다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으며 직장을 그만둔 환자가 계속 직장을 다니는 환자보다 스트레스가 심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환자들의 공통점은 우울증과 피로감이 높았고, 자아존중감이 낮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투석 환자들의 우울과 피로를 줄이고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투석 환자의 수는 매년 8~9%씩 증가하고 있어 혈액 투석 환자의 체계적인 관리가 시급한 실정이다.

혈액 투석 환자는 주 2~3회씩 1회에 4시간 동안 투석을 받아야 하며, 중단할 경우 생명에 위협을 받는다는 점에서 다른 질환에 비해 스트레스 정도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혈액 투석 환자의 우울과 피로를 낮출 수 있는 개별화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서울백병원에서는 우울증과 삶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투석환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우울증 점수가 높은 환자는 우울증 상담과 운동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