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의사 수 너무 적다
우리나라 의사 수 너무 적다
  • 김영수 객원기자
  • 승인 2019.11.06 0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의사 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국 중 가장 적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한국의 임상 의사 수는 인구 1000명당 2.3명으로 OECD 회원국 중에서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OECD 평균 의사 수는 인구 1000명당 3.3명이었다. 의사 수가 가장 많은 국가는 오스트리아로 1000명당 5.1명에 달했다. 그 뒤를 노르웨이4.4명, 스웨덴 스위스4.2명, 독일4.1명, 스페인3.9명, 이탈리아 아이슬란드3.8명 등 이었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으로는 폴란드 일본 멕시코 미극 캐나다 영국 슬로베니아 등이었다.

이 결과는 'OECD 건강통계'에서 집계된 것이었으며, 우리나라 의사 수에는 한의사도 포함됐다. 이처럼 우리나라 의사 수가 평균치보다 적지만, 현직 의사들의 거센 반발에 의대 입학 정원을 늘리지 못하고, 지역별 의료인력 쏠림 등도 심각해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실제로 의사가 부족한 일부 지역에서는 필수진료서비스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활동 의사 확대를 위해 의대 입학정원을 조정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적정 규모의 의료인력이 현장에 충원 될 수 있도록 신규 인력 배출 규모를 늘리고, 인력 재고용 등을 추진하는 등 보건의료인력 중장기 수급 관리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