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통증이 있다면 계단오르기 운동 피해야
무릎 통증이 있다면 계단오르기 운동 피해야
  • 고일봉 기자
  • 승인 2019.11.12 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단 오르기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느 상황에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운동이다. 또 발꿈치를 들은 채 계단을 오르내리면 아랫배에 힘이 들어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관절 유지에 필요한 인대와 근육강화에 탁월하다.

 

또, 계단 오르기는 중력을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 만큼 근육 운동이 활발해진다. 심장 역시 더 빨리 뛰게 돼 강해진다. 산소와 혈액 순환 기능을 원활히 하여 아래로 내려간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 심혈관 기능을 강화시킨다.

하지만 평소 계단을 오를 때 무릎에 통증이 있다면, 무릎 건강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무릎이 아프면 관절 힘이 약하다는 뜻이며, 이때 계단 오르기 운동을 하면 약한 무릎에 힘이 가해져 관절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무릎관절 바깥에 위치한 슬개골의 연골이 탄력을 잃고 무릎 관절에 부딪히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 '슬개골 연골연화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방치하면 무릎 연골의 손상이 2차적인 '퇴행성관절염'으로 악화되기도 한다.

따라서 무릎에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계단 오르기 등 경사가 심한 곳을 오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반면, 자전거를 타거나 물에서 걷는 운동은 무릎관절에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