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고발장→기소의견 송치…위기의 전광훈·한기총
잇단 고발장→기소의견 송치…위기의 전광훈·한기총
  • 뉴시스
  • 승인 2019.12.03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총 임직원 업무상횡령 혐의
전광훈 대표 횡령 등 혐의 고발돼
내란선동·기부금품법위반 혐의도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회장 전광훈 목사가 지난 7월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기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기총 조사위가 후원금 횡령 의혹과 관련해 전 회장을 경찰에 고발한 사건을 반박하고 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회장 전광훈 목사가 지난 7월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기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기총 조사위가 후원금 횡령 의혹과 관련해 전 회장을 경찰에 고발한 사건을 반박하고 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63)를 향한 고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그의 직무대행까지 검찰에 넘겨지면서 전 목사와 이 단체에 대한 이목이 갈수록 집중되고 있다.

3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혜화경찰서는 지난달 업무상횡령 혐의로 현 한기총 대표회장 직무대행 박중선 목사 등 이 단체 전·현직 임직원 5명을 일부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올해 초 한기총 전 조사위원회(조사위)는 이들이 재난 성금 및 후원금 등 2억9900여만원을 가로챘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지난 5월 이 사건을 병합해 수사에 나선 경찰은 횡령 혐의에 대해 일부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경찰은 이중 일부 사안에 업무상횡령 혐의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계 관계자에 따르면 박 목사는 전 목사가 대표회장으로 선출된 이후 한기총 공동회장 겸 대외협력위원장에 임명된 인물이다.

이후 박 목사는 지난 6월 음주 문제로 한기총 임원회의에서 자격정지 징계를 받아 박탈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조사위가 지난 7월29일 전 목사를 횡령·사기·공금착복 및 유용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고, 그러자 전 목사는 박 목사를 대표회장 직무대행직에 재임명했다고 교계 관계자는 전했다.

조사위는 전 목사가 올해 2월15일께 열린 취임식부터 6개월간 18차례 행사를 진행하며 벌어들인 후원금 등을 한기총 통장이 아닌 개인 명의 혹은 자신이 대표를 맡고 있는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 계좌에 입금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전 목사에 대한 수사는 내란선동과 기부금품법 위반 혐의로도 이어지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0월4일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국민투쟁본부) 총괄대표인 전 목사 등 주요 관계자들을 내란선동 혐의로 종로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전 목사 등 주최로 열린 '문재인 하야 광화문 범국민 집행대회'에 앞서, 범국민투쟁본부가 청와대 함락과 문재인 대통령 체포를 목표로 한 청와대 진격 및 경찰 바리케이트 무력화 등을 사전에 논의했다는 취지에서다.

또 종로서는 시민단체 사단법인 평화나무가 지난 10월11일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전 목사를 고발한 건도 병합·수사 중이다.

종로서는 지난달 말께까지 4차례에 걸쳐 전 목사에 대한 출석을 요구했으나 전 목사 측에서 모두 불응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 목사 측은 당시 "문 대통령도 내란선동죄·여적죄로 검찰에 고발당했는데 왜 전 목사만 조사하냐"는 취지로 소환 불응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경찰은 지난달 26일 서울 모처에 위치한 범국민투쟁본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경찰은 개천절인 지난달 3일 범국민투쟁본부가 이끈 대규모 광화문 집회에서 발생한 불법행위 전반에 단체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3차례 소환 요구 이후 체포영장 신청 여부 관련) 사건 수사는 사안별로 조금씩 다르다"며 "일반적으로 이야기할 때 체포영장을 신청한다고 보도되면 대상자가 도주할 수 있는 부분도 있는 거 아니겠느냐. 그런 부분을 감안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보안상 수사 계획 부분에서는 공개적으로 확인해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