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을 키워 암을 이긴다
면역력을 키워 암을 이긴다
  • 천덕상 기자
  • 승인 2019.12.06 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환자의 면역력을 키워 암과 싸워 이길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치료제가 면역항암제다. 면역항암제는 환자의 몸속 면역체계를 활용해 항암제 부작용이 거의 없고 생존기간도 길다. 적용 가능한 환자도 많다. 암세포가 인체의 면역체계를 회피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더 잘 인식하여 공격하도록 하는 약물이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승인된 면역항암제는 대부분 암세포가 면역체크포인트 억제제 약물 들이며, 암세포와 T세포의 결합을 촉진하는 면역세포 작용 강화제도 일부 소개되어 있다. 2018년 현재 국내에 소개된 면역항암제는 네 개다. 2017년 키트루다와 옵디보가, 2018년에는 티센트릭과 임핀지가 승인을 받았다.

면역항암제는 몸속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암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한다. 작용 기전에 따라 CTLA-4 억제제, PD-1 억제제, PD-L1 억제제로 분류된다. 임핀지와 티센트릭은 PD-L1 억제제, 키트루다와 옵디보는 PD-1억제제이다.

면역 억제제의 작용하는 경로는 같지만 PD-L1 억제제는 암세포에, PD-1 억제제는 면역세포인 T세포에 결합하는 차이가 있다.

면역항암제는 다양한 암종에 쓰일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쓰인다. 키트루다는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고 옵디보는 방광암, 두경부암, 호지킨 림프종을 적응증으로 허가 받았다. 티센트릭의 적응증은 전이성 요로상피암, 유방암이며 임핀지도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승인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