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호르몬과 관계가 깊은 치은염
여성 호르몬과 관계가 깊은 치은염
  • 최민규 기자
  • 승인 2019.12.11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몸에 생기는 염증을 치은염이라고 하며 치아에 생기는 플라그라는 세균막이 원인이 되며, 석회화된 치석이 동반하게 되면 잇몸과 치아 사이가 벌어지면서 세균이 침투하고 염증이 생기게 된다.

치은염이 발생하면 잇몸이 빨갛게 되고 칫솔질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 또 염증이 진행되면서 입냄새가 날 수 있고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염증이 더 심해지면 치아 주위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치주염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치은염은 잇몸의 출혈과 부종 정도를 조사하며 이는 치과 검진으로 알 수 있다. 임신으로 인해 여성의 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잇몸은 국소적인 치태에 심한 염증성 및 증식성 반응을 보이게 되고 임신한 여성의 절반 가량이 임신성 치은염을 경험하며 임신성 치은염에 의해 부어오른 잇몸은 치태의 자극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치은염의 치료는 보통 칫솔질을 꼼꼼하게 열심히 하고 치실을 사용한다면 건강한 잇몸을 되찾을 수 있다. 올바른 칫솔질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세균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하면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치은염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없거나 심한 증상이 없다하여 방치하거나, 지나쳐 버리게 되는데 더 심해지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