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미래세단' 3세대 K5 출시…음성명령으로 차량 제어
기아차, '미래세단' 3세대 K5 출시…음성명령으로 차량 제어
  • 뉴시스
  • 승인 2019.12.1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약판매 1만6000대·연간목표 7만대 판매…택시로는 출시 안 해"
확대된 차체·패스트백스타일…주행영상기록장치·원격스마트주차보조
전방충돌방지보조·차로유지보조 등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기본적용
차세대파워트레인 가솔린·가솔린터보·LPi·HEV모델…2351만~3335만원
모델들이 12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열린 3세대 K5 출시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 기아자동차 제공)
모델들이 12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열린 3세대 K5 출시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 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자동차가 음성제어시스템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으로 무장한 미래형 세단 '3세대 K5'를 출시했다

기아차는 12일 서울시 광진구에 위치한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자동차 기자단과 박한우 기아차 사장, 김병학 카카오 부사장 등 관계자 250여명이 모인 가운데 출시 행사를 열고 본격 판매에 돌입했다.

기아차는 지난달 21일부터 시작된 사전계약을 통해 이미 역대 최고치인 1만6000대를 기록했으며, 판매목표를 연간 7만대로 잡았다. 기아차는 현대 신형 쏘나타와 마찬가지로 3세대 K5를 택시로 출시하지 않을 계획이다.

박한우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K5는 2010년 1세대 출시 때부터 디자인과 혁신성을 높이 인정받아 고객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3세대 K5는 보다 압도적인 디자인과 더 혁신적인 상품성으로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고 기아차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사장은 "오늘처럼 설레고 자신있었던 적이 없었다"며 "기아차가 골든사이클 올라탔다는 평가가 많은데 셀토스와 모하비, 텔루라이드에 이어 K5가 기아차의 새 시대를 여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김병학 전무는 "K5는 카카오i 엔진을 활용한 고도화된 음성인식 시스템을 갖췄다"며 "향후 커넥티드 시스템은 친구나 기사와 대화하듯 아주 자연스러워질 것이고, K5에서 많은 부분이 구현됐다"고 설명했다.

기아차 중형PM센터 박병철 상무는 "11월 21일부터 시작한 사전계약은 1만6000여대를 기록하며, 기아차 역대 최고"라며 "K5는 젊은 세대에 일관성있게 미래가치 제공하는 차로서 새로운 사용자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고, 이용민 국내마케팅실 상무는 "K5는 기아차의 가장 혁신적인 모델이며 국내 시장에서 가장 미래적인 세단"이라며 "택시는 별도 출시하지 않는다"고 못박았다.

기아차는 3세대 K5의 모든 엔진을 차세대 엔진인 '스마트스트림'으로 변경했으며 가솔린 2.0, 가솔린 1.6 터보, LPi 2.0, 하이브리드 2.0 등 4개 모델을 동시에 출시했다.

가격은 ▲가솔린 2.0 모델 2351만~3063만원 ▲가솔린 1.6 터보 모델 2430만~3141만원 ▲LPi 일반모델 2636만~3058만원 ▲LPi 2.0 렌터카 모델 2090만~2375만원 ▲하이브리드 2.0 모델 2749만~3335만원이다.

기아차는 차세대 디자인 방향성과 과감한 디자인 요소를 적극 적용해 한 번 보는 것만으로도 느낄 수 있는 3세대 K5만의 강렬한 인상과 존재감을 구현했다.

지금까지 기아차 디자인의 상징이었던 '타이거 노즈' 라디에이터 그릴은 헤드램프와의 경계를 과감히 허물고 모든 조형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로 진화함으로써 기아차의 디자인 정체성을 그릴에서 전면부 전체로 확장시켰다.

그릴 패턴은 상어껍질처럼 거칠고 날카로운 외관을 갖췄지만 부드러운 촉감을 갖춘 직물인 '샤크 스킨'을 모티브로 삼아 역동적이면서도 고급스럽게 디자인됐다. 주간주행등은 심장박동(Heart Beat)을 연상시키는 역동적인 그래픽으로 디자인돼 차량이 마치 살아 숨쉬고 있는 것 같은 느낌으로 K5에 생명력을 부여한다.

프론트 범퍼는 쾌속선이 파도를 일으키며 물 위를 빠르게 달려 나가는 모습을 형상화해 유려하면서도 다이내믹한 모습을 갖췄다.

3세대 K5의 측면부 디자인은 확대된 제원, 패스트백 스타일, 기존 디자인의 파격적인 진화 등으로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극대화했다.

K5는 2850mm의 동급 최대 수준 휠베이스와 기존 대비 50mm 늘어난 전장(4905mm), 25mm 커진 전폭(1860mm) 등 확대된 제원을 통해 공간성이 향상됐으며 20mm 낮아진 전고(1445mm)로 다이내믹한 스포티 세단의 모습을 갖췄다.

12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열린 3세대 K5 출시행사에서 (오른쪽 두번째부터 왼쪽으로) 권혁호 기아차 국내사업본부장(부사장), 박한우 기아차 사장, 김병학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박병철 현대·기아차 중형PM센터장(상무)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기아자동차 제공)
12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열린 3세대 K5 출시행사에서 (오른쪽 두번째부터 왼쪽으로) 권혁호 기아차 국내사업본부장(부사장), 박한우 기아차 사장, 김병학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박병철 현대·기아차 중형PM센터장(상무)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기아자동차 제공)

짧은 트렁크 라인과 긴 후드 라인은 차량의 스포티한 느낌을 더욱 강화하고 풍부한 볼륨감이 강조된 차체는 실루엣에서 느껴지는 역동성이 차량 전체로 확산되는 느낌을 섬세하게 표현한다. 기아차는 K5 고유의 디자인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측면 유리 크롬 몰딩을 기존보다 더 두껍게 하고 트렁크 리드까지 길게 연결함으로써 과감하고 날렵해 보이는 미래지향적 패스트백 이미지를 강조했다.

3세대 K5의 후면부 디자인은 전면부와의 연결성을 강조했다. 리어콤비램프는 좌우가 리어 윙 형상으로 연결돼 넓고 안정적인 느낌과 함께 스포티한 이미지를 선사하며 램프가 켜질 경우 K5만의 독창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욱 강조한다.

LED 리어콤비램프는 심장박동 형상의 전면부 DRL과 연계한 그래픽을 적용해 차량에 활력을 부여한다. 좌우의 두 리어콤비램프를 연결하는 그래픽 바는 간격을 두고 점점 짧아지는 형태의 점등 패턴으로 속도감과 역동성을 표현한다.

3세대 K5는 ▲음성 인식 차량 제어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안내 ▲테마형 12.3 인치 대화면 클러스터 ▲신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위치 공유 ▲카투홈(Car to Home) ▲무선 업데이트 등 국산차 최고 수준의 첨단 기술이 탑재됐다.

"에어컨 켜줘", "앞좌석 창문 열어줘"와 같은 직관적인 명령뿐만 아니라 "시원하게 해줘", "따뜻하게 해줘"와 같이 사람에게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얘기할 경우에도 운전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춰 공조뿐만 아니라 창문, 스티어링 휠 열선, 시트 열선 및 통풍, 뒷유리 열선 등을 모두 제어할 수 있다.

3세대 K5에는 ▲기아 디지털 키 ▲주행영상기록장치 ▲개인화 프로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안전·편의성도 대폭 강화됐다. K5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안전 하차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적용됐다.

가솔린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으며 최고출력 160마력(ps), 최대토크 20.0(kgf·m)의 동력성능과 기존보다 7.4% 증가한 13.0km/ℓ의 복합연비를 갖췄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으며 최고출력 180마력(ps), 최대토크 27.0(kgf·m)의 동력성능과 기존보다 7.8% 증가한 13.8km/ℓ의 복합연비를 갖췄다.

LPi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L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으며 최고출력 146마력(ps), 최대토크 19.5(kgf·m)의 동력성능과 기존보다 6.3% 증가한 10.2km/ℓ의 복합연비를 갖췄다. (※ 16인치 타이어 기준) 하이브리드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2.0 HEV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으며 최고출력 152마력(ps), 최대토크 19.2(kgf·m)의 동력성능과 기존보다 11.7% 증가한 20.1km/ℓ의 복합연비를 갖췄으며 태양광으로 차량 배터리를 충전해 주행가능거리를 증가시키고 배터리 방전을 막는 '솔라루프'가 장착돼 연료비를 더 절약할 수 있다.

솔라루프는 야외에서 하루 6시간(국내 일평균 일조시간) 충전 시 1년 기준 총 1300km가 넘는 거리를 더 주행할 수 있게 해주며 장기 야외 주차 등으로 인한 차량 방전을 예방하고 독특한 루프 디자인으로 유니크한 외관 이미지를 선사한다.

기아차는 내년 1월31일까지 취등록세 무이자 분할 납부 지원 및 특별 금리 등의 혜택을 통해 초기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월 납입금을 반값 수준으로 낮춘 'K5 스타터 패키지 구매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기아차는 12일부터 음성 인식 차량 제어, 공기 청정 시스템, 카투홈,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안내 등의 신기술을 표현한 출시 광고 2편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또 글로벌 댄스 스튜디오 '원밀리언'과의 협업을 통해 3세대 K5의 핵심 신기술을 음악과 춤으로 표현한 디지털 영상 4편과 음악 영상 1편을 기아차 브랜드사이트와 원밀리언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한다.

레이싱 게임을 통해 음성 인식 차량 제어, 테마형 클러스터 등 K5의 주요 신기술을 재미있게 체험해 보고 친구들을 초대해 함께 대결을 펼칠 수 있는 'K5 레이싱 챌린지 게임'도 내년 1월 31일까지 운영한다. 모바일과 태블릿을 통해 사이트 접속이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3명에게는 스마트폰이, 최고점수 300명에게는 기프티콘이 증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