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맞이는 국가어항에서"..해수부, 일출·일몰 명소 추천
"새해맞이는 국가어항에서"..해수부, 일출·일몰 명소 추천
  • 강수련 기자
  • 승인 2019.12.18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고, 2020년 경자년 새해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해양수산부는 18일 새해 일출·일몰 명소로 '국가어항(어항을 위한 항구)' 5곳을 추천했다. 

'일출' 하면 '동해안'…강원 고성 공현진항, 경북 영덕 축산항

먼저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한 '공현진항'의 일출은 어느 곳 못지않게 매력적이다. 바다와 맞닿은 호수인 ‘송지호’를 찾아온 철새들과 해안의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기 때문이다. 송지호의 둘레길을 따라 거닐다보면 600여 년 전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전통한옥마을 ‘왕곡마을’을 만날 수 있는데, 이 곳에서 전통민박 체험도 해볼 수 있다. 주변에는 오토캠핑장과 오호어촌체험마을이 있어 다양한 어촌레저 체험도 가능하다.

경북 영덕 축산항 일출 모습. (사진=해수부 제공)

천혜의 자연경관 덕에 ‘천리미항’으로 불리는 경상북도 영덕군 '축산항'은 최근 일출 명소로 떠오르는 곳이다. 축산항은 대게의 원조마을로 알려져 있지만 물가자미막회와 보리새우무침, 청어구이 등 사철별미도 즐길 수 있다. 인근에는 동해안 대표 유황온천 관광지인 ‘백암온천관광특구’와 동해바다의 희망찬 기운을 느끼며 트래킹을 즐길 수 있는 해안길인 ‘영덕 블루로드’가 있다.  

△낙조의 낭만이 있는 '서해안'...경기 화성 궁평항, 충남 보령 무창포항

석양으로 붉게 물든 하늘을 바라보며 차분히 한 해를 되돌아보고 싶다면 경기도 유일의 국가어항인 화성시 궁평항으로 가보자. 궁평항 낙조는 화성 8경에 꼽힐 정도로 노을이 아름다워 관광객과 사진작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인근에는 마을에서 운영하는 갯벌체험장과 궁평유원지, 해송숲이 조성돼 있다. 1년에 200만 명이 찾는 유명관광지 제부도와 요트·보트 등 해양레저를 즐길 수 있는 전곡항이 있다.

‘신비의 바닷길’로 유명한 충남도 보령시 무창포항 낙조도 보령 8경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아름답다. 어항의 끝자락에는 무지개다리와 인증사진을 찍기에 좋은 빨간 등대가 있고, 바닷물이 빠지면 닭벼슬섬까지 걸어서 갈 수 있다. 어항 배후에는 아담하고 깨끗한 수산시장이 있으며, 인근에 서해안에서 최초로 개장한 무창포 해수욕장도 방문해 볼 만하다.

 

△일몰 여행의 필수코스 '부산 다대포항'

부산 동쪽에 해운대가 있다면, 서쪽 다대포항에는 몰운대가 있다. 몰운대는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수평선으로 낙하하는 해를 볼 수 있는 산책코스로 유명하다. 다대포항은 우리나라에서 지하철역과 가장 가까운 어항으로, 최근 부산도시철도 1호선이 연장 개통되면서 부산역, 버스터미널 등에서 한 번에 갈 수 있다. 다대포항 주변에는 을숙도를 비롯한 생태 관광지들이 있어 관광코스로 함께 방문하기에 좋다. 


일출·일몰 명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해수부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와 해양관광 누리집 ‘바다여행’을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