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콰피나, 골든글로브서 동양인 최초로 영화 여우주연상
아콰피나, 골든글로브서 동양인 최초로 영화 여우주연상
  • 뉴시스
  • 승인 2020.01.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현지서 '기생충'과 함께 화제
5일 열린 제 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뮤지컬코미디 부문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아콰피나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0.01.07
5일 열린 제 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뮤지컬코미디 부문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아콰피나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0.01.07

미국 현지에서 아시아계로는 드물게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기생충'과 함께 동양인 최초로 영화 부문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은 아콰피나(Awkwafina)가 화제에 올랐다.

아콰피나는 6일(한국시간) 열린 제 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룰루 왕 감독의 '페어웰'(The Farewell, 작별)로 뮤지컬코미디 영화 부문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한국에선 '기생충'의 외국어영화상 수상 소식에 관심이 밀려났지만, 동양인 배우가 골든글로브의 영화 부문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건 아콰피나가 최초다.

아콰피나는 "일생의 기회를 준 룰루 왕 감독에게 감사한 마음이다. 정말 많은 것을 배웠던 것 같다"면서 "아버지와 나를 길러주신 우리 할머니, 그리고 저 위에서 나를 지켜보고 있을 어머니께도 감사드린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아콰피나는 중국계인 룰루 왕 감독이 연출한 '페어웰'에서 중국계 미국인 여주인공 역을 맡으며 배우로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아콰피나는 이 작품을 통해 이전의 코믹한 이미지와는 차별화된 캐릭터로 영화팬을 놀라게 했다.

'페어웰'은 암선고를 받은 할머니를 보기 위해 결혼식을 가장해 모여든 중국계 이민자 가족 이야기를 그렸다.

1988년 뉴욕에서 태어난 아콰피나는 한국인 어머니와 중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미국인이다. 155cm의 아담한 체구, 허스키한 목소리로 뿜어내는 유머와 에너지로 최근들어 주목받고 있다. 예명인 아콰피나는 발음이 같은 생수 (Aquafina)에서 따왔다.

아콰피나는 10대 시절부터 랩을 시작했고, 2012년 성기를 자랑하는 내용의 남성 래퍼의 노래에 답가를 공개하며 유튜브 스타로 떠올랐다. 이후 TV쇼를 시작으로 활동영역을 넓혀 온 아콰피나는 현재 배우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는 2018년 영화 '오션스8'에서 유일한 아시아인인 소매치기 '콘스탄스' 역을 맡아 감초 역할을 톡톡히 했고, 그해 북미 박스오피스를 놀라게 한 영화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에서 '펙 린' 역을 맡아 또한 영화팬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 개봉한 영화 '쥬만지:넥스트 레벨'에서 '밍' 역으로 활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