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관 협착 전문 클리닉
위장관 협착 전문 클리닉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0.01.21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장관 협착은 식도와 위장을 비롯한 담관이나 췌관에 생긴 악성 또는 양성 협착 때문에 음식물이나 담즙, 췌장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구토, 복부팽만 및 복통, 배변 곤란, 황달 또는 췌장기능 장애 등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 질환은 적절한 치료가 성행되지 않을 경우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는 난치성 질환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내시경으로 치료하고 장기적으로 관찰해 합병증을 예방해야 한다. 이중 악성 위장관 협착은 암 치료에 준하여 모든 대학병원에서 비슷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나, 양성 위장관 협착은 아직 치료기준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 각 병원마다 치료법이 다르고 치료결과에도 많은 차이가 있다.

또한 치료 후에도 계속 재발하는 난치성 양성 위장관 협착의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새로운 동물 위장관 협착 모델 개발에 성공하였다. 항암제로 항조직섬유화기능이 우수한 '마이토마이신'을 이용한 양성 위장관 협착의 치료를 동물실험으로 시행하고 이를 사람에 적용시킨 치료법이 이미 기관연구윤리심의위원회를 통과했으며, 양성 위장관 협착에 최적화된 약물 방출 스텐트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위장관 협착 클리닉 진료는 소화기 내과에서 담당하며, 위장관 협착에 대한 전문적인 진료 서비스를 통해 최적의 연구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위장관 협착 환자는 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발견하기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각 의료기관에서는 위장관 클리닉을 통해 좀 더 빠르고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향후 위장관 협착 질환의 치료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