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특혜 없었다" 해명
청주시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특혜 없었다" 해명
  • 뉴시스
  • 승인 2020.01.2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매각·용도변경 적법…감사원 불문 의결"
곽상도 의원 "청와대 외압 의심" 대검 고발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매각 특혜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곽 의원은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여 여부 규명을 위해 관계자를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매각 특혜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곽 의원은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여 여부 규명을 위해 관계자를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의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매각 특혜 의혹' 제기와 관련, 충북 청주시가 반박에 나섰다.

청주시는 22일 해명자료를 통해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은 매각 입찰공고에 의해 기존 운영자인 ㈜청주고속버스터미널에 매각됐다"며 "용도변경 과정도 행정절차상 적법하게 이뤄졌으며, 청와대 개입이나 외부 압력은 전혀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은 자유한국당 소속 (이승훈)전 시장 재임 시절이던 2017년 1월 매각 입찰공고를 거쳐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이 최고가 낙찰자로 선정됐다"며 "낙찰가도 감정평가 2개 기관에 의뢰해 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부지 매각 시 20년간 지정된 용도로 사용하는 조건에 대해서는 터미널 시설 및 운영 등 본래의 용도지정 목적은 계속 유지되는 것이므로 용도변경에 있어 법률상 위반은 없다"며 "감사원 감사 후 감사위원회 심의에서 고속버스터미널 매각을 위한 용도폐지에 위법함이 없어 불문 의결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청주시는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은 자유한국당 (이승훈)시장 재임 시절 매각 및 현대화사업 제안서 제출이 이뤄진 사안"이라며 "앞으로 (청와대)특혜 의혹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은 2017년 1월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부지(1만3224.4㎡)와 건물(9297.69㎡)을 최저 입찰가 342억9700만원보다 1300만원 많은 343억1000만원에 매입했다.

㈜청주고속버스터미널 측은 기존에 매입한 메가폴리스와 업무시설(주차장)을 상업용지로 변경한 뒤 주차장 부지에 49층 규모의 주상복합아파트 2개동을, 터미널 부지에는 고속버스터미널을 낀 뮤지컬전용극장과 오피스·호텔·판매시설을 짓는 내용의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등 3개 사업자가 계획 중인 충북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조감도.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등 3개 사업자가 계획 중인 충북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조감도.

앞서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지난 21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곽 의원은 "2017년 1월 청주고속터미널 부지를 단독 응찰해 낙찰받은 사업자 A씨는 그해 5월 자신이 실소유주로 있는 업체들을 내세워 청주시에 현대화사업 제안을 했다"며 "이 개발 계획이 알려지자 A씨는 불과 몇 달만에 5000억원 이상의 시세 차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시는 (더불어민주당 한범덕 시장 재임 시절인)2018년 11월 터미널현대화사업 지구단위계획을 조건부 승인했다"며 "이는 20년 이상 여객자동차터미널용도로 제한한 매각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2017년 7월 김정숙 여사가 청주에 봉사활동을 내려왔을 당시 사업자 A씨의 병문안을 갔을 정도로 둘은 각별한 사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경희대 법대 동기인 박종환 현 자유총연맹 총재도 그 자리에 함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과 국회의원 시절 고액 후원을 하기도 한 A씨가 대통령 가족과의 관계를 이용해 특혜 매입한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부지를 용도지정 폐기한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곽 의원의 기자회견 후 대검찰청에 A씨와 청주시 공무원을 배임 및 업무상비밀누설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