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세기, 28일 우한 도착…230여명 태우고 캘리포니아로
美전세기, 28일 우한 도착…230여명 태우고 캘리포니아로
  • 뉴시스
  • 승인 2020.01.2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 전세기 계획은 아직 불확실
미국인 수백명 현지에 남아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26일 폐렴환자로 보이는 남성이 앰뷸런스에서 내리고 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26일 폐렴환자로 보이는 남성이 앰뷸런스에서 내리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확산 사태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에 체류하고 있는 미국인들을 귀국시키기 위한 미 정부 전세기가 28일 현지에 도착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전세기가 28일 우한에 도착해 승객들을 태우고 캘리포니아로 향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탑승자 수는 총 230여명으로, 미국 외교관 및 가족들이 대부분이고 민간인은 극소수이다. 

27일(현지시간) 국무부 대변인에 따르면, 전세기는 앵커리지를 경유해 로스앤젤레스로부터 동쪽으로 약 1시간 거리에 있는 캘리포니아주 온타리오에 착륙한다. 모든 승객들은 경유지 공항에서 내릴 수있지만 격리된 터미널에서 건강 검사를 받는다. 온타리오에 도착해서도 폐렴 증세가 있는지 추가 조사를 받아야 한다.

전세기 내에는 의료진이 탑승하며, 폐렴 증세가 있는 승객이 있을 경우 앵커리지에 있는 병원으로 보내 입원시킬 예정이다.

문제는 전세기에 타지 못한 채 우한에 남아있어야 하는 미국인이 수백명에 달한다는 점이다. 우한에 살고 있는 미국인은 약 1000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미 국무부가 추가로 전세기를 언제 보낼지는 아직 확실치않다. 전세기 좌석을 확보했다고 해도, 모든 대중교통 운행이 중단된 상황에서 우한 시내로부터 약 32km나 떨어진 공항까지 어떻게 이동해야할지도 문제다.

일부 미국인은 바이러스 보균자가 타고 있을 지도 모르는 비행기에 타느니 집 안에서 생활하는 것이 더 낫다는 말도 하고 있다. 한 미국인은 몇주동안 버틸 수있는 식품을 가지고 있다면서, 밖에 나갈때는 항상 마스크를 쓰고 집에 돌아와서는 소독제로 소독하는 등 조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