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과 수면 장애 후각 장애로 불편한 비염
두통과 수면 장애 후각 장애로 불편한 비염
  • 김민귀 기자
  • 승인 2018.08.28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밸브 재건술

요즘 같은 무더위에도 재채기 콧물 코막힘 같은 증상으로 집중력 저하와 만성 두통, 수면 장애, 후각 장애로 불편을 겪는 사람이 많다.

비염은 대부분 환절기에 많으나, 증상이 만성화돼 최근에는 계절에 상관없이 1년 내내 증상이 이어지기도 한다.

비염은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만큼 흔한 질환으로 비염 환자들 가운데 상당수는 코막힘으로 여러 불편함을 호소한다.

실제로 약물치료로 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통해 교정하기도 한다. 수술 이후에도 코막힘 증상이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원인으로 비밸브 협착증을 의심해 봐야한다.

매부리코일 경우, 안면 비대칭이 심한 경우엔 코의 내부 공기가 지나는 통로인 비밸브가 좁아져 비밸브 협착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비밸브 협착증이란 숨을 쉴 때 공기가 지나는 코안의 밸브라는 곳이 좁아진 것을 말한다. 이는 코의 천장과 관련이 있어 코 외형에 변형이 있으면 더 많이 관찰된다. 좁아진 부위를 넓혀 주는 수술을 비밸브 재건술이라고 하며 비밸의 단면적이 넓어지면 코의 천정 부위도 넓어져 코 외형이 같이 교정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환자군에서 비밸브 협착증이 동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의사의 정확한 검사를 통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비밸브 협착으로 진단되면 기존의 비염 수술, 비중격 교정술과 함께 비밸브 재건술을 함께 시행해야  코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코의 기능적인 개선은 물론 환자 요청에 따라 미용적인 부분도 같이 교정할 수 있다.

비밸브 재건술은 신의료기술로 지정되었으며 2년 동안 심사를 거쳐 2016년 4월 30일 자로 비급여 고시가 되어 치료시 본인 치료비 부담을 덜 기회가 생겼다.

따라서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한 비밸브 재건술과 함께 시행하는 기능코성형은 코의 기능과 성형을 동시에 고려해 수술할 수 있는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상의하는 게 좋다.

숨쉬는 코의 기능뿐만 아니라 코 외형을 같이 교정할 때는 반드시 비밸브 협착에 대한 평가를 고려해야 하며 이를 통해 수술 이후에도 코 기능 장애가 남지 않도록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상담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