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었음을 느끼게 만드는 요실금
나이 들었음을 느끼게 만드는 요실금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01.29 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성 요실금이란 방광의 저장능력 감소 및 요도기능의 약화로 원하지 않는 시간과 장소에서 본의 아니게 소변이 배출되는 것을 말한다.

노년과 연관되어 흔히 발견되는 원인만을 살펴본다면, 방광의 기능을 조절하는 뇌 기능에 이상이 오는 경우, 연령증가에 따른 자연적인 방광 및 요도의 변화, 방광과 요도에 변화를 초래하여 요실금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남자에서는 방광출구를 막게되어 여러 배뇨증상을 유발하는 전립선 비대증, 여성에서는 요로 감염 및 복압성요실금이 주 원인이다.

또한, 당뇨, 고혈압 등 직접적으로 배뇨기능에 영향을 미치거나, 치료를 위하여 사용하는 약물에 의하여 요실금이 유발될 수도 있으며 요의가 있을 때 화장실까지의 이동을 지체시켜 요실금이 일어나게 되는 관절염 등에 의한 행동장애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신체검사에서는 신경학적검사를 하게되며, 여성에서는 복압성요실금에 대한 질골반검사를, 남자에서는 전립선비대증의 정도를 알기 위하여 직장수지검사를 하게 된다. 이후에는 요로감염이나, 방광염의 동반여부와 배뇨장애로 인한 신장기능의 이상여부 등을 알기 위하여 여러 검사를 필요에 따라하게 된다.

노인성 요실금은 그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인이 전립선비대증, 여성에서는 복압성요실금이나 방광염 등이므로 이에 대한 치료가 중요하다. 한편 고혈압에 많이 사용되는 이뇨제, 칼슘차단제나 정신과 약 등의 요실금을 유발하는 약물을 사용하고 있을 때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