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우한폐렴' 공방…"中 눈치보기 급급" vs "극우 포퓰리즘"
여야, '우한폐렴' 공방…"中 눈치보기 급급" vs "극우 포퓰리즘"
  • 뉴시스
  • 승인 2020.01.2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정부, 반중 정서 차단 급급…곳곳에서 미비점 드러나"
"중국인 입국 한시적 금지하고, 중국 관광객 즉각 돌아가라"
이인영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발언에 "이념 사대주의 하나"
與 "한국당, 우한폐렴 정치 공세 소재 삼아 유감…그만둬라"
"유튜브 채널에서 허위조작정보 유통, 무관용 원칙 강력 대응"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29일 오후 경기 과천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을 방문해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현황보고를 듣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29일 오후 경기 과천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을 방문해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현황보고를 듣고 있다.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유입에 따른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29일 여야 간 공방도 격화되는 모습이다. 여당은 야당이 이번 사태를 정치공세의 소재로 삼고 있다고 비판했고, 야당은 여당이 중국 정부 눈치를 보느라 실효성 있는 대책을 꺼내지 않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정부의 '미흡함'에 초점을 맞췄다. 황교안 대표는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정부가 우한 폐렴 확산 차단보다 반중(反中) 정서 차단에 급급한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 문재인 정권의 고질적인 '중국 눈치보기'에 국민 불신이 깊어지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황 대표는 네 번째 확진자에 대한 관리 소홀, 우한 단체 관광객의 서울 시내 면세점 관광 등의 사례를 들어 "이미 곳곳에서 조기 대응의 미비점이 드러나고 있다"며 의심 환자와 면역 취약 계층 밀집 시설 등에 대한 관리 강화를 주문했다.

같은 당 원유철 의원은 "오늘 아침 출근하며 오전 7시10분께 '1339(감염병 신고 및 질병 정보를 위한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긴급 전화번호)'에 전화해봤다. 그런데 전화가 안 된다. 사실상 먹통"이라며 "정부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즉각 중국인 입국을 한시적으로 금지하고, 한국에 온 중국 관광객을 즉각 돌아가라"고 촉구했다. 그는 정부가 중국에 마스크 200만개를 지원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우리 국민들은 저소득층, 장애인, 독거노인 등에 200만개 이상 지원한다는 뉴스를 듣고 싶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날 선 발언도 이어졌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라고 했는데 피가 진한가, 이념이 진한가"라며 "공산주의자들은 이념이 피보다 진하다고 한다. 문재인 정권 주사파들에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념이 국민의 생명이나 안전보다 진한가. 지금 이념 사대주의를 하나"라고 겨냥했다.

황 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경기 과천의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서울 서초구의 서초구청 및 보건소를 방문해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및 대책 보고를 들었다.
 
여당은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하는 동시에 허위 정보에는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불안감 증폭에 따른 사회적 혼란을 최소화하고, 한편으로는 총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정치 쟁점화를 막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이해찬(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이해찬(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야당과 머리를 맞댈 것"이라며 검역법 개정안 처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청했다.

같은 당의 박광온 최고위원은 이번 사태를 대하는 한국당의 태도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그는 "한국당이 이 문제를 정치공세 소재로 삼은 건 유감"이라며 "국경 봉쇄하자는 극우 포퓰리즘 주장은 실효성도 없고 국제 기준에도 맞지 않는다"고 힐난했다.

박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한국당이 해야 할 일은 1950년에 만들어진 검역법 개정에 함께하는 것"이라며 "국민 생명과 안전 문제를 정치공세의 소재로 사는 건 그만둬달라"고 자제를 촉구했다.

그는 아울러 "허위조작정보대책특위 모니터링 결과 유튜브 4개 채널에서 어제까지 41개의 허위조작정보가 유통됐다"며 "(정보 조작은) 테러행위와 같다. 당과 정부는 무관용 원칙을 갖고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여야는 내달 중순께 임시국회를 여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이에 앞서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검역법 개정안 처리가 시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 측은 중국 우한, 후베이성에서 출발하거나 경유할 경우 입국을 금지하는 내용을 검역법 개정안에 포함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정부 여당은 입국 금지 조치에 부정적이어서 협의가 필요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