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경련증의 여러 가지 치료 방법
안면경련증의 여러 가지 치료 방법
  • 김근태 기자
  • 승인 2020.01.31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면경련증은 한쪽 얼굴의 입 꼬리가 끌려 올라가면서 눈까지 감기는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신경 주변을 주행하는 뇌혈관이 뇌에서 나오는 안면 신경의 뿌리를 박동성으로 압박하면서 발생한다.

혈관에 의한 신경 압박 초기에는 증상이 없다가 시간이 경과하여 40대 이후가 되면 안면 신경이 점차 과민해지면서 눈 아래 부위가 조금씩 떨리는 증상이 발생한다. 나이가 들면서 이 증상은 눈 아래에서 입 주변으로 내려오고 경련의 강도도 더 심해진다.

경련 증상은 긴장하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안면신경이 의식 중추인 뇌간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증상이 얼굴에 나타나고, 중요한 상대방을 만나서 긴장하면 더 증상이 심하다 보니 대인 기피 현상이 생겨 사회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경우도 있다. 또한 잠을 자는 중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안면경련증을 뇌졸중 초기 증상으로 잘못 생각하여 예방과 치료를 위해 한약이나 침을 맞고 오는 경우가 많다. 수술로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라는 사실을 알면 불필요한 의료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진단은 MRI 검사와 근전도 검사를 통해 확진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는 큰 효과가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보톡스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라는 것이 단점이다.

미세혈관 감압술은 편측 안면경련이나 삼차신경통 같은 질환에서 뇌혈관이 뇌신경을 압박하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신경근 기시부에 테플론펠트라는 수술 재료를 끼워 넣는 개두술을 시행하여 압박하고 있는 뇌혈관을 신경과 떨어뜨려 증상을 치료하는 수술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