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의 주요 특징
폐렴의 주요 특징
  • 김민귀 기자
  • 승인 2020.02.06 0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의 호흡기 질환은 호흡기 감염과 기존 폐질환의 악화로 구분할 수 있다. 호흡기 감염은 급성 상기도 감염, 유행성 독감과 폐렴 등이 있고, 기존 폐질환으로는 만성 기관지염을 포함한 만성 폐쇄성 폐질환, 기관지 확장증 및 기관지 천식의 악화 등이 포함된다.

호흡기 질환 중 환자관리가 개선되고 우수한 항생제 및 효과적인 백신의 개발에도 불구하고 폐렴은 여전히 흔한 호흡기 질환이며, 특히 감염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첫번째 원인이 된다.

폐렴의 주요 특징은 기침, 객담, 고열이 특징 증상으로 흉부방사선 검사상 폐침윤의 소견을 보이게 된다. 폐렴의 원인균은 매우 다양하나 폐렴쌍구균, 인플루엔자호혈균, 마이코플라스마균, 레지오넬라균 및 바이러스가 흔한 원인균들이다.

세균성폐렴의 가장 흔한 폐렴인 폐렴구균성 폐렴은 모든 폐렴의 50%를 차지한다. 구강내 상재균으로 존재하며 상기도 감염후 잘 발생한다. 특히 심장질환, 비장적출, 알코올중독, 만성 폐질환, 신장이식 후 자주 발생한다. 증상은 심한 오한, 발열, 기침 및 흉통이 나타나고 객담은 혈담인 경우가 많다.

전체 폐렴의 15~20% 정도를 차지하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가족 내 전파가 흔하고 군대나 교도소 같은 집단 생활하는 사람들에 호발한다. 감염 후 2~3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2~3일간의 발열이 있고 심한 건성 기침과 두통이 나타난다.

인플루엔자 호혈균 폐렴은 세균성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의 15% 정도를 차지한다.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 후 발생하고, 만성 폐질환 환자, 알코올중독자, 또는 면역 결핍 환자에서 잘 발생한다. 증상으로 오한 및 흉통이 흔하며 발열, 기침, 객담, 호흡곤란 등을 보이고 흉막 삼출액이 동반될 수 있다.

레지오넬라 폐렴은 아급성 폐렴으로 호흡기 증상 이외에 전신 증상이 현저히 나타나고 알코올 중독 및 만성 폐질환 환자에서 잘 발생한다. 감염후 2~10일 정도의 잠복기 후에 1~2일간의 전신쇠약, 근육통, 두통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난다.

바이러스성 폐렴의 바이러스는 배양에 의한 확진이 어렵고 2차적 세균 감염이 흔히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발생율을 평가하기 어려우나 소아 뿐만 아니라 성인에 있어서도 폐렴의 중요한 원인인 것으로 생각된다. 성인에서 폐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바리셀라 바이러스 등이며, 특히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가 가장 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