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철도, 운전면허증으로도 우대권 발급 가능
부산도시철도, 운전면허증으로도 우대권 발급 가능
  • 이은영 기자
  • 승인 2020.02.1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교통공사는 15일부터 운전면허증으로도 부산 도시철도에서 우대권 발급기를 통해 일회용 우대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14일 밝혔다.

부산 도시철도 1~4호선 114개 전 역사에 설치된 우대권 발급기는 총 183대로 그간 기기가 인식할 수 있는 신분증이 주민등록증·복지카드·유공자증 등 3가지에 국한돼 운전면허증이 있는 만 65세 이상 등은 역무실(고객센터)에서 우대권을 받아야 하는 불편이 따랐다.

특히 운전면허증을 공식 신분증으로 소지하는 시민이 많아지면서, 공사는 고객 편의를 위해 운전면허증 인식이 가능하도록 우대권 발급기기 시스템을 개선했다

발급기기의 신분증 인식기에 생년월일과 사진이 기재된 면을 아래로 향하도록 두면, 기기가 인식한 후 우대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한편 공사는 신분증 양도 등 우대권 부정 발급 사례가 발생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고, 우대권 이용이 많은 역사를 위주로 빅데이터를 수집해 해당 역에서 집중단속을 벌일 예정이다.

부산교통공사 관계자는 “부산 도시철도 전체 승객의 30%가량을 차지하는 우대권 이용 고객의 불편사항을 개선해 고객 만족 도시철도로 더욱 거듭나고자 한다더 많은 시민이 도시철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성숙한 협조도 당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