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흔한 가벼운 두통 근육 긴장성 두통
가장 흔한 가벼운 두통 근육 긴장성 두통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0.02.17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육 긴장성 두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할 정도의 가장 흔한 두통이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가벼운 두통이 바로 근육 긴장성 두통이다.

지속적인 근수축의 결과로 두통이 발생하게 된다. 자신도 모르게 이를 깨문다거나, 힘을 준다거나, 이상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근육 긴장성 두통 환자가 호소하는 통증은 일반적으로 박동성이지 않은 압박감, 조이는 느낌 또는 머리나 어깨를 짓누르는 느낌 등으로 나타나며 대부분 양측에 모두 나타난다. 대개 띠가 머리를 두른 듯하고 지속적인 두통이 느껴지며 진통제에 의해 잘 완화되는 편이다.

두통의 기간은 수 시간에서 수 일이며 규칙적인 경우는 드물다. 두통의 빈도는 가끔 발생되는 경우도 있으며, 매일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오후에 악화되는 경과를 밟는다. 편두통은 이에 비해 왼쪽이나 오른쪽 한 부위에서 박동성의 통증이 일반적이고, 운동을 하면 더 심해지고 울렁거리는 증상과 같은 소화기계 증상이 동반된다.

근육 긴장성 두통은 진통제에 잘 반응한다. 그리고 저빈도삽화성 긴장성 두통 환자에서는 예방적 치료를 시행할 필요가 없다. 만성 긴장성 두통 환자에게는 항우울제 등의 약물을 예방적 차원에서 투여하기도 한다. 그런데 만성 긴장성 두통의 경우 진통제 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약물 의존과 약물 과용 두통으로 변형될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약물 치료 이외에도 이완요법, 스트레스 완화요법이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