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원인 없이 모든 사람에게 발생 가능한 과민성 방광
특별한 원인 없이 모든 사람에게 발생 가능한 과민성 방광
  • 김민귀 기자
  • 승인 2020.02.17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민성 방광이란 요로 감염이나 다른 명확한 원인 없는 상태에서 주간 빈뇨, 야간뇨를 흔하게 동반하는 요절박을 핵심 증상으로 하는 임상적인 진단이다.

과민성 방광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과민성 방광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남녀간 유사한 빈도를 나타내고 나이가 들수록 그 빈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과민성 방광의 주된 증상은 갑작스러운 요의인 절박뇨이다. 참을 수 없는 갑작스러운 요의로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소변을 지리는 절박성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고, 주간 빈뇨, 야간뇨가 흔하게 동반된다.

과민성 방광의 진단은 환자의 임상 증상에 근거한다. 병력 청취를 통해 임상 증상을 파악하고 소변 검사로 요로 감염을 배제한다.

과민성 방광의 치료는 크게 행동 치료, 약물 치료, 수술적 치료로 나누어 진다. 수분 섭취량을 조절하고 소변을 참았다가 모아 보는 방광 훈련을 기본으로 하고 항콜린제, 베타3수용체 작용제 약물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한다.

과민성 방광은 행동 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였을 때 상당수의 환자에서 증상을 원활하게 조절할 수 있지만, 일부 약물 치료의 효과가 부족한 환자에서 방광 내 보툴리누스독소 주입술, 천수신경 조정술, 방광 용적 확대술 등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