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피부의 염증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피부의 염증 접촉성 피부염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2.24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떠한 물질이 피부에 닿아서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일종의 피부 염증이 접촉성 피부염이다. 염증의 원인에 따라 자극성 접촉 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으로 나뉘게 된다.

자극성 접촉피부염은 일정한 농도 이상의 자극을 주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피부염으로서 알레르기 피부염보다 발생 빈도가 훨씬 높다. 거친 비누, 화학물질, 데오도란트를 포함한 화장품, 기저귀와 같은 물질이 피부의 보호막을 손상시키게 된다.

피부의 발적,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물집이 생겨 진물이 흐르고 껍질이 벗겨질 수 있다. 가려움증이 동반되고, 건조하여 화상을 입었을 때 처럼 갈라지기도 한다. 통증이 있거나 만지면 따가운 느낌이 있다. 발적은 대부분 물질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부위에만 생기지만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몇몇 경우도 있다.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는 원칙적으로 습진에 준하여 치료를 하게 되는데 가장 중요한 치료는 원인 물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일차적으로 그것을 피하는 것이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처방에 따라 염증반응을 가라앉히기 위해 스테로이드 제제를 복용하거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알레르기 접촉피부염 환자의 민감상태는 한번 이루어지면 매우 오래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항원의 반복적인 접촉이 있는한 증상의 재발을 피할 수는 없다.

원인 물질에 노출되지 않으면 대부분 증상은 쉽게 호전되지만 반복적인 접촉이 있는 상태에서는 재발을 피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