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등이 휘어져 있고 한쪽으로 비스듬히 삐뚤어져 있는 상태
콧등이 휘어져 있고 한쪽으로 비스듬히 삐뚤어져 있는 상태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0.02.26 0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굴을 정면에서 보았을 때 코는 높이나 크기에 관계 없이 직선으로 곧은 모양이어야 하는데, 콧등이 굽어 있거나 좌우 어느 한쪽으로 비뚤어져 있는 상태를 비 만곡증이라고 한다.

코가 휘어져 보이는 원인은 연골 발육 부조화, 구순열 등으로 인한 선천적인 원인도 있지만 코외상이나 수술로 인한 후천적 원인도 있다. 외상이나 선천적으로 코뼈나 콧속의 연골이 손상되어 코가 휘게 되면 한쪽 콧속의 공간이 좁아져 코가 유난히 막히는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코의 모양을 보고 코뼈나 연골 등의 손상 정도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으며, 엑스레이 사진과 전산화단층촬영 검사, 비내시경 검사를 통해 코뼈나 연골의 변형 정도를 알 수 있다.

휘어진 코의 치료 교정 비성형술은 양쪽 코뼈 및 비중격의 일부분을 정상적인 위치로 재고정하는 수술이다. 얼굴에 3~4mm 정도의 작은 절개선을 넣는 경우도 있지만 흉터는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코뼈를 인위적으로 부러뜨려서 하는 수술이므로 일반적으로 전신마취와 1~2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하다.

비중격 성형술을 함께 받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비중격 연골이 휘어진 부분을 절제해 낸다. 어떤 경우에는 보형물을 콧등에 넣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도 하지만, 골절이 반복되어 코가 S자 모양으로 심하게 휘어지고 주저앉은 경우에는 갈비뼈나 연골 이식이 필요하다.

수술 후 1일~3일 사이에 부기가 가장 심하며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주 후부터는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부기와 멍은 수술 후 2~3주까지 지속된다. 누워 있기보다는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자세가 부기 감소에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