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에서 항문까지 이어지는 근육관과 소화기관들
입에서 항문까지 이어지는 근육관과 소화기관들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3.06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몸의 소화기계는 입에서 항문까지 길게 이어지는 잘룩잘룩한 근육관과 여러 개의 소화기관들로 이루어져 있다. 위와 소장 및 대장을 포함하는 관으로 된 기관들이 소화 경로를 구성한다. 침샘, 간 그리고 췌장도 소화기관에 포함된다.

소화기계의 기능은 음식물을 섭취하고, 잘게 부수고, 유용한 성분들 또는 영양소를 추출해내고 나머지는 노폐물을 대변으로 배설하는 것이다. 식도와 위는 많은 양의 음식물을 빨리 삼키고 천천히 소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일생동안 소화기계는 약 30000kg에 이르는 음식물을 처리한다. 소화기계는 육류부터 쌀과 채소로 이루어진 음식물까지 다양한 종류의 음식물을 처리할 수 있다. 

간과 담낭, 췌장은 모두 음식물의 분자를 분해하는 소화액을 분비한다. 간은 담즙이라 불리는 녹색의 소화액을 만들고, 이렇게 만들어진 담즙은 주머니 모양의 담낭에 저장된다. 췌장은 췌장액으로 알려진 강력한 소화액을 만든다. 음식물이 위장에서 십이지장으로 들어오면 십이지장에서는 담낭과 췌장의 소화액 분비를 자극하는 호르몬을 내 보낸다.

간은 몸의 화학공장으로 몸의 필요에 따라 분자들을 단순한 또는 더 복잡한 형태로 전환시킨다. 예를 들어 간은 영양소들의 성질을 바꾼 다음 저장하거나 몸 밖으로 배출한다. 알코올과 같은 독소들은 간에서 덜 해로운 물질로 분해되어 배출된다. 또한 간은 소화액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