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이 병에 걸렸다는 것은
우리 몸이 병에 걸렸다는 것은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3.10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몸이 병에 걸렸다는 것은 인체가 어떤 원인에 의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왜 우리는 병에 걸리며 또 언제 어떤 순간에 병에 걸리는 걸리게 되나

 

이러한 질문에는 여러 가지 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대부분은 유전적 요인에 초점이 맞춰진다. 유전자의 이상은 일부 희귀한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다른 많은 질병에 있어서도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유전자를 통해 어느 정도까지는 암이나 뇌졸중 같은 질병에 걸릴 확률을 알아낼 수 있다. 또한 정신건강과 관련된 질환에 얼마나 잘 걸릴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유전자는 질병의 원인들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나이와 환경, 생활습관 또한 질병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100년 전만 해도 감염성 질환이 건강을 해치는 가장 위협적인 존재였다. 아직도 개발도상국에서는 감염성 질환이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질환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선진국에서는 신약 개발과 예방접종, 위생시설의 발달로 감염성 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현저히 감소된 상태이다. 그 대신 선진국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은 유전이나 감염보다는 흡연, 고지방 식이 등 생활방식과 밀접하게 관련된 요소들이다. 따라서 생활방식을 제대로 바로잡기만 한다면 질병에 걸릴 위험을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다. 

과거와 달리 의료행위의 목적도 많이 달라졌다. 옛날에는 질병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나 장애를 줄여주는 재활훈련 등에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는 병에 걸리기 전에 미리 질병을 막아낼 수 있는 예방이 치료만큼 중요시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