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나이에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
해당 나이에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3.23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지연이란 어느 특정 질환 또는 장애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로, 발달 선별검사에서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2표준편차 이상 뒤처져 있는 경우를 말한다. 

https://item.taobao.com/item.htm?spm=a230r.1.14.272.31b1729b9PiCpj&id=572638398841&ns=1&abbucket=15#detail

 

출생 후 몇 년 동안 발달의 지표라 불리는 중요한 시기가 있는데 이 때에 아이들은 기본적인 신체적, 지적, 사회적 기술들을 습득하게 된다. 자기 연령대에 맞게 발달의 지표들이 나타나지 않으면 이를 발달 지연이라고 한다.

발달 지연 현상은 다양하게 발생하며, 여러 영역에서 나타날 수 있다. 아이들은 생후 약 9개월 정도가 되면 기어다니기 시작하고 대개 15개월 정도에 걷기 시작한다. 걷기 발달이 늦은 경우에는 흔히 가족력을 동반하는데 보통은 특별한 원인이 없고 결국에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정상적으로 성장한다.

어떤 아이들은 눈과 손의 협조 운동과 공이나 연필을 쥐는 것 같은 섬세한 조정이 필요한 운동 발달이 늦는 경우가 있는데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그 이유는 학교에 다니는 동안에 특수 학습장애를 겪을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학습의 전 영역에 걸쳐서 발달장애가 나타나는 전반적 학습장애는 다운 증후군이나 선천성 대사장애 같은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한다. 

발달 지연으로 추정되면 청력검사, 시력검사 등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발달 정도를 평가하게 될 것이다 유전적으로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도 검사한다. 한 영역의 발달이 지연된 아이들은 이것을 극복하도록 격려만 해주어도 충분하다. 발달 지연의 정도가 가벼운 경우에는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만, 발달 지연 정도가 심한 아이들은 특별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