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코로나19 '공동행동' 착수...'며칠내' 정상회의
G20, 코로나19 '공동행동' 착수...'며칠내' 정상회의
  • 뉴시스
  • 승인 2020.03.2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행동계획 마련 합의...가능한 모든 자원 배치"
의장국 사우디 "며칠 안에 G20 화상 정상회의 소집"
G7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 24일 전화회의 예정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글로벌경제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대응방안을 논의하고자 열린 'G20 특별 화상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글로벌경제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대응방안을 논의하고자 열린 'G20 특별 화상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은 23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공동 행동 계획'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G20은 '며칠 내' 화상으로 정상회의를 열기로 했다.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은 24일 따로 전화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올해 G20 의장국인 사우디 아라비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회의에서 시장과 경제적 여건에 미치는 영향 등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진전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이번 국면 동안과 이후에 경제 지원을 위한 추가적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코로나19에 대응해 공동 G20 행동 계획을 개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이는 G20이 개별적 또는 집단적으로 취해 왔고 앞으로 취할 조치들의 개요를 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나아가서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특히 저소득 국가에서, 부채 취약성과 관련한 위험을 다루기 위해 양자 및 다자 채권자들이 조율된 노력을 강화할 방법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은행(WB)과 여타 국제 금융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해 금융 안정성을 지원하고 신흥시장 및 개발도상국들의 유동성 제약을 완화하는 데 가능한 모든 자원을 배치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논의했다"고 전했다.
 
또 "이들은 G20 화상 정상회의 준비도 논의했다"며 "의장국 사우디는 이 팬데믹 및 이와 관련한 경제사회적 영향을 다룰 수 있도록 국제적 노력을 조율하기 위한 회의를 며칠 안에 소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필요한 신속한 조치를 계속 논의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화상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모하메드 알자단 사우디 재무장관은 "G20은 이 글로벌 위기를 다루기 위해 추가적인 긴급 대응에 나설 준비를 해야 한다"며 "빠른 경제 회복과 더욱 강한 경제 성장 가능성을 촉진할 중장기적 조치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폭스비즈니스 인터뷰에서 이날 회의에 관해 "G7, G20 정상들이 IMF, WB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좋은 소식은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 총재들 사이 우리 모두 경제 지원과 전 세계적 조율을 위해 행동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에 관해 큰 이해가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무장관은 트위터에서 "이번 보건 위기가 세계 성장에 미치는 극심한 경제적 영향과 개발도상국들에 대한 재정적 지원, 위기를 끝내기 위한 공동의 전략 준비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이날 트위터에서 "G20이 코로나19로부터 사람들과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함께하고 있다"며 "이례적인 시기 우리는 이례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IMF는 회원국들을 위한 조치를 상당하게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로이터통신은 G7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이 24일 미국의 므누신 장관과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주도로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전화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