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적인 성에 몰두하는 '조주빈' 성도착증의 유형
비정상적인 성에 몰두하는 '조주빈' 성도착증의 유형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3.25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적 흥분을 일으키는 데 사람이 아닌 대상물의 이용을 선호하거나 성적 수치심이나 고통을 강요하며, 어린이와 같이 동의하지 않는 성적 배우자를 관련시키는 행동이 있을 때 성 도착증을 의심할 수 있다. 

성도착증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성적 일탈을 반응적 조건형성, 행동 강화라는 단순한 행동적 설명도 가능하다. 신경과학적으로는 성적 흥분이 중추 싱경계에 의해 통제된다는 근거하에 신경전달물질의 장애와 성도착증이 관계가 있다는 증거도 있다.

성도착증 환자들의 특성은 성숙한 성적 관계를 갖지 못하고 상대로부터 거부당할지도 모르는 성관계를 두려워한다. 관음증 환자의 경우 타인과의 관계에서 수줍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노출증 환자의 경우 자신의 남성성을 입증하려는 욕구가 있다. 또 가학음란증의 경우 성적 만족을 위해 타인에게 고통을 가하려고 한다. 피학음란증의 경우 성적 만족을 위해 고통을 당하려고 한다. 자존감이 낮거나 부적절한 자아개념을 갖고 있으며 우울증을 보이기도 한다. 

성도착증의 치료는 개인심리치료, 집단치료를 통해 정신분석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고, 행동치료로는 자극포만치료, 내면적 민감화기법, 수기혐오치료 등이 있고 인지치료도 이루어 진다. 

약물치료로는 항안드로겐처치,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이용된다. 이 밖에 항정신병약물, 항우울제를 포함하는 기타 약물치료가 적용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