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두통과 복통을 포함하는 아이들의 편두통
지긋지긋한 두통과 복통을 포함하는 아이들의 편두통
  • 전현철 기자
  • 승인 2020.03.27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두통은 어린이 특히 여아에게서 나타나는 두통의 중요한 원인이다. 나이가 들어 15세 경이 되면 20명중에서 1명은 편두통을 경험하고, 2세 정도밖에 안 되는 어린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다. 어린 아이의 편두통 증상은 흔히 반복되는 복통으로 나타나며 성인의 전형적인 편두통 증상과는 다를 수 있다. 

아이들에게 편두통이 생기는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가족력이 있다. 편두통은 두개 내부의 혈관으로 흐르는 혈류의 변화가 생겨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나타나는 증상 때문에 뇌에서 분비될 것으로 짐작되는 화학물질의 농도에 일시적으로 변화가 생겨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코릿, 치즈, 귤, 레몬, 오렌지 같은 감귤류와 적포도주 같은 음식과 향수, 휘발유, 매연, 담배연기 같은 흡입 물질도 편두통을 일으킨다. 

어린이가 8세 미만인 경우에는 편두통의 증상에 두통이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 증상은 몇 시간에 걸쳐 서서히 발생하며, 배꼽 주변의 복통, 창백한 피부, 피로감, 구토 등이 나타난다. 증상이 며칠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흔하다. 드물지만 한쪽 팔이나 다리에 일시적인 무력감이 나타나기도 한다.

두통을 일으키는 다른 질환을 배제하기 위하여 뇌CT 촬영이나 MRI촬영을 한다. 환자가 유아인 경우에는 복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조용히 안정을 취하도록 해주면 아이가 더 편안해하며 진통제를 복용하면 두통이 가라앉는데 도움이 된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특별한 약을 투여하게 된다. 베타 차단제같은 약을 정기적으로 투여하면 편두통이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어린이에게서 발생하는 편두통은 치료를 받으면 대개 호전되거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완전히 사라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