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동맥의 압력이 높은 폐동맥 고혈압
폐동맥의 압력이 높은 폐동맥 고혈압
  • 전현철 기자
  • 승인 2020.03.3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동맥 고혈압이란 말 그대로 폐동맥의 압력이 높은 것을 말한다. 심실중격 결손에서는 구멍의 크기가 대동맥의 크기보다 어느 정도 작으면 이를 통해 새는 피가 구멍 부위에서 압력차를 보이게 된다. 

(사진 출처: 삼성서울병원)
(사진 출처: 삼성서울병원)

 

심장에서 폐 쪽으로 뿜어지는 혈액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뿜어질 때보다 압력이 낮다. 그런데 폐동맥 고혈압이 발생하면 폐로 가는 동맥의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간다. 따라서 우측 심장은 폐로 혈액을 보내기 위해 평소보다 훨씬 더 강하게 수축해야 하고, 이로인해 우측 심장 근육벽이 두꺼워지고 커진다.

폐동맥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심폐질환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서는 폐조직이 파괴되기 때문에 폐 속에서의 혈류가 저항을 받는다. 간질성 폐 섬유증처럼 폐에 심한 반흔이 남는 질환에서는 폐 속의 혈관들이 파괴되어 혈류의 흐름에 장애가 생긴다. 폐혈관 내의 혈전은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여 폐동맥 고혈압을 일으킨다. 

폐동맥 고혈압이 있는 환자들은 이미 오랫동안 심장이나 폐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폐동맥 고혈압이 발생했을 때 기존의 증상 외에 더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는 운동할 때 호흡곤란이 나타나고 피로감이 느껴진다. 증상이 진행되면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에도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폐동맥 고혈압의 일반적인 치료는 혈관확장제를 사용하여 혈압을 낮추어 주는 약물치료이다. 약물치료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심도자술을 시행하면서 시행하는 혈관확장제 반응 검사에서 좋은 반응을 보인 사람에서는 칼슘통로차단제를 우선적으로 투여하는 것이 원칙이다. 대략 전체 폐동맥 고혈압 환자의 10% 정도에서 양성 반응을 보이며, 양성 반응을 보이는 환자의 10%에서만 실제 칼슘통로차단제에 대하여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술적 치료로 중재적 심방 중격절개술, 폐이식술, 심폐이식술이 시행될 수 있다. 폐동맥 고혈압 환자의 상태는 어린이에서는 대개 증상이 미미하지만 호흡기감염이 되면 폐동맥 고혈압이 심해져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발열과 탈수에 의해 심박출양이 저하될 수 있어 증상이 더욱 악화되므로 이런 동반되는 질환을 빨리 완화시켜야하고 예방에 힘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