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행 깬 유승민 "타이틀 안 맡겠지만…당 제안하면 검토"
잠행 깬 유승민 "타이틀 안 맡겠지만…당 제안하면 검토"
  • 뉴시스
  • 승인 2020.03.30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조할 일 있으면 협조하겠다…당 연락은 없어"
"김종인 100조 예산 확보…정부 사전 검토해야"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통합당 반대 못해"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이 30일 서울 양천구 목동에 마련된 통합당 양천구갑 송한섭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실을 방문해 송 후보와 대담하고 있다.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이 30일 서울 양천구 목동에 마련된 통합당 양천구갑 송한섭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실을 방문해 송 후보와 대담하고 있다.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은 30일 김종인 신임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선거와 관련해 '역할'을 요구할 경우 이에 응할 수 있다는 의향을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양천구갑에 출마한 송한섭 후보 사무실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총괄선대위원장이 선거 유세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제안하면 받아들일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무슨 타이틀을 맡지 않겠지만 당에서 필요해서 제안이 오면 검토해서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선거 유세와 관련해 황교안 통합당 대표와 연락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그쪽에서 연락이 오면 받아보고 협조할 일이 있으면 협조하도록 하겠다"며, 당 지도부에서 아직 연락은 없었다고 전했다.

유 의원은 "벌써 수도권에서 이런 저런 형태의 요청을 많이 받았다. 제 나름대로 (지원을 해서) 보좌진도 다른 캠프에 한명씩 다 보내서 일할 사람도 보좌관 1명밖에 없다"며 "저와 (보좌진 등) 3명이서 일정을 조정하고 주로 수도권에서 (지원)요청이 온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오는 4일은 통째로 오후를 비웠고 수원, 의정부, 화성, 안산 등에서 연락이 온다. 서울에서도 여기저기서 연락와서 순서를 정할 것 없이 요청오는 순서대로 가고 있다"며 "내일(31일)은 인천 연수갑, 부평갑, 서울 중랑을에 가서 후보가 원하는대로 하려고 한다"고 했다.

앞서 유 의원은 지난 29일 오전 서울 중구·성동구을에 출마하는 지상욱 의원의 선거사무실에 격려 방문을 하며 보수통합 이후 이어졌던 침묵을 깼다.

유 의원은 전날 방문에서도 기자들과 만나 "통합하면서 일체 당직을 요구하지 않았고 수도권 선대위원장 전에 중앙당 선대위원장 제안을 간접적으로 들었지만 맡지 않겠다고 고사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그러면서도 "제가 도움될 수 있는 방식으로 거리에 나가거나, 아니면 후보와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하는 등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요청이 있다면 응하겠다"며 "4월14일까지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유 의원의 송 후보 선거 사무실 방문 역시 이 같은 맥락에서 풀이된다.

유 의원은 송 의원과 만난 자리에서도 "수도권에 좋은 젊은 후보가 많이 나와서 통합당 후보들의 얼굴이 바뀌는 게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송 후보가) 당선되면 보수가 새롭게 태어나는 데 큰 역할을 바란다"고 격려했다.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이 30일 서울 양천구 목동에 마련된 통합당 양천구갑 송한섭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실을 방문해 송 후보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이 30일 서울 양천구 목동에 마련된 통합당 양천구갑 송한섭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실을 방문해 송 후보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아울러 유 의원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전날(29일) 가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경제대책 기자회견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사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기본적인 방향에서는 동의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앞서 김 위원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정부와 국회는 신속하게 올해 예산의 20% 정도 규모를 항목 변경해 코로나 비상대책 예산으로 전환, 우선 100조원 규모의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000조원이 넘는 시중 부동자금을 국채로 흡수해 '비상경제 대책 예비재원'으로 확보해두는 방안도 빨리 찾아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다만 유 의원은 정부의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원샷으로 국민들에게 현금을 드리는 정책은 한번 하고 나면, 위기가 길어지면 나중에 또 해야한다"면서도 "이 정책에 통합당이 아예 하지말라고 반대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지원대상을) 타겟팅 하면 타겟 선정이 안된 어려운 이들이 있을 수 있으니 소득 기준, 4인 가구 기준으로 50%든 70%든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10조원, 14조원을 쓰더라도 어려운 사람을 더 돕고 덜 어려운 사람은 덜 받아도 되는 것이 공정성에 맞는 정책이 아니냐. 그런 점에서 국회가 면밀히 따지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제가 말한 그런 부분을 김종인 위원장께서 (기자회견에서) 말한 부분에서 빠진 듯하다"며 "보완되면 좋겠다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