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발병하는 감염성 관절염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발병하는 감염성 관절염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04.01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절염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그중 감염성 관절염은 관절의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유발되는 관절염이다. 신체 내 또다른 감염이 관절로 퍼지거나, 수술하는 동안 또는 손상으로 인해 관절이 감염될 수 있다. 

감염성 관절염은 관절 위에 베이거나 물리거나 찔려서 생긴 상처나 관절 가까이에 있는 피부 감염 또는 관절 수술, 관절로 퍼진 임질로 인해 감염될 수 있다. 그외에 인공 관절이 있는 경우나 마약 주사를 위해 바늘을 사용하는 경우, 알코올 중독증이 있는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골관절염 또는 기타 관절 문제가 있는 경우나 면역체계가 약화된 경우 걸릴 가능성이 많다. 

관절 감염은 보통 빠르게 시작되며, 관절에 심한 통증과 붉어지고 열감이 생기면서 붓고 뻣뻣해진다. 감염성 관절염의 진단을 위한 검사를 하기 위해 바늘로 관절에서 체액 검체를 체취한다. 관절 감염을 야기한 원인을 알기 위해, 혈액 검사, 척수액 및 소변 검사, 관절 X-레이, MRI 또는 초음파 검사를 한다. 

세균에 의해 유발된 감염성 관절염은 적어도 4주간 항생제를 정맥주사로 투여해야 한다. 이후 몇 주에서 몇 개월 동안 경구 항생제를 복용한다.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감염된 관절에서 여러 차례 배농하기도 하고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를 투여하기도 한다. 염증이 완전히 가라앉을 때까지 관절을 쉬게 해야 한다. 인공관절이 감염되었으면 감염을 없애기 위해 새로운 인공 관절로 치환하는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잇다. 

감염성 관절염은 치료가 일찍 시작되면 증상들은 며칠 이내에 가라앉기 시작하고 염증은 완전히 사라진다. 그러나 치료받지 않으면 치명적이거나 영구적으로 관절이 손상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