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새 요금체계 시작…"세계 최저 수수료 5.8% 적용"
배민, 새 요금체계 시작…"세계 최저 수수료 5.8% 적용"
  • 뉴시스
  • 승인 2020.04.0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만 입점업주 중 52.8%, 비용↓…영세업자일수록 혜택↑"
"식당 이익 생길 때 플랫폼도 매출 발생하는 합리적 과금체계"
"울트라콜 업소당 3건으로 제한…깃발꽂기’ 논란 종식 예상"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1일부터 ‘오픈서비스’ 방식의 신규 요금제를 시행한다.

기존에 무작위로 3개 업체만 노출되던 앱 화면 최상단 ‘오픈리스트’가 등록 업체가 모두 노출되는 ‘오픈서비스’로 바뀌고, 중개 수수료는 기존 6.8%에서 5.8%로 1%포인트 낮춘다. 이는 세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이라고 우아한형제들은 강조했다.

또 월정액(8만원) 광고료 상품인 '울트라콜' 신청 수가 기존에는 제한이 없었으나 앞으로는 업체당 3건만 가능해진다.

자금력이 풍부해 광고 매출 의존도가 높은 식당보다 규모는 작더라도 맛으로 승부하는 식당이 이용자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과금 체계를 개편했다는 설명이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오랜 고민과 준비 끝에 배민을 이용하는 외식업 자영업자와 고객 모두에게 가장 합리적인 요금체계인 오픈서비스를 도입했다"며 "업주님들은 낮은 수수료율을 고르게 부담하고, 이용자 분들은 식당과 메뉴의 선택권이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새 요금체계의 장점을 5가지로 언급했다.

먼저 그간 문제가 됐던 ‘깃발꽂기’ 논란이 사라진다. 깃발꽂기는 ‘울트라콜’을 중심으로 요금체계가 운영되면서 문제가 심각해져왔다. 자금력이 있는 음식점주들이 자신의 상호가 있는 지역 인근에 여러 개의 울트라콜을 등록하면서 배민 앱 화면을 중복 노출로 차지하고 인근 지역의 주문까지도 독차지해왔다.

일부 지역에선 월 1000만원 이상 광고비를 내고 깃발을 200개 이상 꽂는 업체가 등장할 정도였다. 이로 인해 자금력이 부족한 영세 소상공인들은 배민 앱 화면에서 노출될 기회를 갖지 못하고 주문 증가 효과도 누릴 수 없었다. 이번 개편으로 수수료 기반의 오픈서비스 영역이 확대 노출되고, 울트라콜은 3개 이내로 제한되면서 하단에 배치돼 깃발꽂기 문제가 사라질 전망이다.

둘째 소규모 자영업자일수록 요금제 개편효과를 더 크게 누릴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의 내부 시뮬레이션 결과 입점 업주의 52.8%가 배민에 내야하는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 개업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았거나 연매출이 3억원 이하인 영세 업주의 경우엔 약 58%가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특히 깃발 개수가 제한되면서 ‘광고를 많이 못해도 음식 맛이 좋은’ 가게의 배달 주문이 늘어날 전망이다.

셋째 앱 상에서 가게 이름이 노출되는 영역이 다양해진다. 오픈서비스에 등록한 가게는 메뉴별 카테고리 외에 최근 고객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1인분 카테고리 등에 자동 노출된다. 한식, 일식 등의 기존 카테고리 외에도, ‘제철음식 기획전’, ‘전복요리 특별전'처럼 수시 기획 코너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도 확대될 예정이다. 기존에는 울트라콜 이용 업소가 1인분 카테고리 같은 별도 코너에 입점하려면 광고 상품을 따로 구입해야만 했다.

넷째 이용자 선택권이 강화된다. 동일한 가게명이 많게는 수십개씩 노출되던 울트라콜 중심제에서는 고객의 가게 선택권이 제한됐다. 새 요금체계에서 고객들은 나와 가까워 빨리 배달 받을 수 있는 가게, 다른 고객들이 재주문을 많이 하는 가게 등을 먼저 볼 수 있게 돼 이용 만족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검색과 필터 기능도 강화돼 원하는 가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향후 이용자 개개인이 선호 가게와 메뉴의 노출 우선 순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전세계 최저 수준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배달의민족은 지금까지 울트라콜 상단에 3개의 가게가 노출되던 ‘오픈리스트’에 6.8%의 수수료를 적용했으나 이를 1%포인트 낮췄다. 5.8%는 수수료 기반으로 운영되는 국내와 해외의 푸드 딜리버리·이커머스 업계 통상 수수료율의 절반도 안되는 수치다. 또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한 작년 말  기준 국내 온라인몰의 평균 수수료율의 13.1%의 절반 수준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달 초부터 입점업소를 대상으로 새 요금제 안내와 함께 오픈서비스 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 현재 입점업주 14만여곳 중 10만여곳이 오픈서비스에 가입했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전세계 주요 플랫폼 업체들이 수수료를 요금체계의 근간으로 삼고 있는 것은 주문이 성사돼 업주님들에게 이익이 생길 때 플랫폼에도 매출이 일어나는 게 가장 합리적이기 때문"이라며 "새 과금체계에서 보다 많은 가게들이 더 적은 부담으로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리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배민 새 요금체계 관련 질의응답

Q1. 수수료율을 왜 5.8%로 정했는지.

A1. 정액제 모델에서는 ‘깃발 효과’가 업소별로 다 달랐다. 매출액 대비 (울트라콜) 광고비 비율을 계산하면 주문 건당 실제 광고비 지출이 2~3%대인 업소가 있는가 하면 10~15%인 곳도 있었다. 전체 업소들은 6%를 기점으로 ‘더 내는 곳’과 ‘덜 내는 곳’으로 나뉜다. 더 내는 업소 중에는 소규모 자영업자가 많았다. 오픈서비스 6.8%에서 1%포인트를 내린 5.8%로 새 수수료율을 정하면서 덜 내는 업체들이 많아졌다. 울트라콜에서 업소별로 들쭉날쭉했던 광고효과가 오픈서비스에서는 균일해질 것이다.

Q2. 배민에 내는 비용이 늘어난다는 주장이 있는데.

A2. 비용이 늘어나는 업소도 있고, 줄어드는 업소도 있다. 예를 들어, 월 24만원으로 깃발 3개를 꽂아 배민에서 매출 300만원을 올리던 업주는 수수료 체계에서는 17만4000원(300만x5.8%)으로 부담이 줄어든다. 이렇게 비용이 줄어드는 업소가 전체의 52.8%다. 특히 영세업주와 신규업주일수록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리는 경우가 더 많다.

Q3. 울트라콜은 사실상 폐지되는 것인지.

A3. 오픈서비스가 주 요금제가 될 것이다. 저희 플랫폼을 이용한 주문이 들어올 때에만 플랫폼 이용료를 부담하시는게 가장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Q4. 오픈서비스 화면 내에 노출 순서는 어떻게 결정하는지.

A4. 오픈서비스에서는 돈을 많이 내는 업체가 아니라 주문자와 가까운 곳에 있는 식당이 상단에 노출된다. 주문자를 기준으로 1구간(0~1.5km) 내에 있는 가게가 모두 상단에 노출되면, 그 다음 2구간(1.5~3.0km) 가게가 아래에 노출되는 방식이다. 배달의민족의 전체 주문 중 98%는 주문자와의 거리가 3.0km 이내에서 발생한다. 각 구간 내에서 가게 노출 순서는 무작위(랜덤)로 정해진다. 다만 신규 자영업자 보호와 이용 편의성 등을 고려해 ▲오픈서비스에 신규 등록한 가게(90일 이내) ▲사장님의 주문취소율이 낮고 고객 선호도가 높은 가게 등은 가중치가 부여돼 상단 노출 확률이 높아진다. 향후 이용자 개개인이 선호 가게와 메뉴의 노출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Q5. 합병을 앞두고 수수료 인상을 위해 요금체계를 바꾼 것인지.

A5. 오픈서비스의 전신인 오픈리스트가 지난해 4월 1일에 이미 도입됐다. 정액제의 문제점, 수수료 모델의 합리성에 대해 그만큼 오래 고민해왔다. 합병 이슈와 무관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