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것과 몸매에 대한 잘못된 생각으로 심하게 살을 빼는 식사장애
먹는것과 몸매에 대한 잘못된 생각으로 심하게 살을 빼는 식사장애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0.04.06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만에 대한 잘못된 생각 때문에 굶거나, 폭식하고 토하거나, 심하게 살을 빼서 문제를 만드는 병이 식사장애다. 식습관의 급격한 변화는 정신적 스트레스의 신호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많은 가정 환경이 위험요인 이다. 

 

음식먹기를 거부하는 것은 유아들이 자신의 독립성을 주장하는 방법이기도 하므로 정상적으로 발육하고 체중이 증가하고 있다면 큰 문제는 아니다. 조금 큰 아이들의 거식증은 정서적 스트레스에 의해 잘생하며, 특히 여성에게 아주 심하게 나타나면 신경성 식욕부진의 신호일 수 있다. 

식욕부진은 아이가 아플 때나 때로는 두려움을 느낄 때 생길 수도 있다. 취학 아동의 1/4 정도가 편식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편식이 너무 심하지 않다면 이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드물다.

이식증은 음식이 아닌 흙이나 석탄 혹은 분필 같은 물질을 먹는 습관으로 페인트를 핥거나 먹는다면 심한 납 중독에 빠질 수 있다. 이식증은 다른 행동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서 잘 나타나며 아이가 철분 같은 영양소가 결핍된 상태일 수 있다.어떤 아이는 소외감이나 불안감을 먹는 것으로 해소하려고 한다. 

만약 아이가 잘 먹으려 하지 않으면 조금씩 먹인다. 그렇게 하면 항상 한 그릇씩 더 먹일 수 있다. 또 식사 증에 과자나 음료를 주지 않는다. 식욕을 돋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음식을 만들어준다. 가령 샌드위치를 자를 때는 예쁜 모양으로 자르고 접시에 과일과 채소를 이용하여 '예술 작품'을 만든다. 먹지 않겠다고 한 음식은 계속 권하지 않는다. 1~2주 동안 메뉴에서 그 음식은 뺀다. 먹는 동안 아이의 마음을 끄는 장난감이나 텔리비젼 시청등을피한다.

하지만 아이의 체중이 늘지 않거나 이식증을 갖고 있다면 읫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그리고 편안하게 식사하도록 하고, 먹으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