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일자리 예산 19조2000억 원 전액 집행
올해 일자리 예산 19조2000억 원 전액 집행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8.09.12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통과 후

기획재정부는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18년 제2차 시.도 경제협의회’에서 일자리사업 집행현황, 일자리사업 지자체 추경 및 집행현황, 지역투자 활성화를 위한 규제혁신 추진현황 등을 논의했다.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협의회에서 “7월 현재 올해 일자리예산 19조 2000억 원 중 12조 7000억 원이 집행됐는 데, 10월 말까지 잔여 예산이 전액 집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올 4월에 추가배분한 3조 1000억 원의 교부금 정산분도 추경을 통해 일자리에 적극 활용해 주길 당부했다.

기재부는 내년도 일자리 예산이 국회를 통과하자마자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매칭 예산 편성과 관계부처 협의 등 사전 준비를 빈틈없이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고용상황 악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추석 전에 산업.고용위기지역(창원시 진해구, 거제시, 고성군, 울산 동구 등) 등을 중심으로 목적예비비를 추가로 지원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으며, 4조 원 규모의 기금 변경, 공기업 투자 확대를 앞서 발표한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7~8월 사이에 만든 여러 대책들이 홍보를 충분히 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말도 잊지 않았다. 

이날 협의회에는 행장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등 정부 주요 기관 관계자와 부산 등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의 시장 또는 부지사가 참석했으며, 지역투자 활성화를 위한 규제혁신 추진 현황 등이 논의됐다.

한편, 김동연 부청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최근 17개 시.도지사와 226개 시ㆍ군ㆍ구청장에게 일제히 보낸 사한에서 “최근 일자리 분배 상황이 대단히 어려워 중앙과 지방의 긴밀한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 하다”며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현실에 부합하는 일자리사업을 기획, 주도해주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 “일자리 예산은 올해 대비 22% 증액한 23조 5000억 원을 편성했고, 지역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에 8조 7000억 원을 투입해 국민 삶의 질 개선과 지역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지역주민들이 내용을 몰라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