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제 타이레놀과 아스피린의 효능 점검
진통제 타이레놀과 아스피린의 효능 점검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04.07 0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소에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진통제에는 타이레놀과 아스피린이 있다. 약간의 두통이 있을 경우 이 두가지 약 중 어떤 약을 먹어야 효과를 보는지 혼란스러운 일이다. 

타이레놀은 대표적인 해열진통제로 해열제와 진통제의 복합제이다. 타이레놀은 해열효과가 좋고 중증도의 통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아스피린과는 달리 소염기능이 없어 염증이 동반되지 않는 도통, 치통, 생리통 등의 생활 통증 시 복용하는 것이 좋다. 

타이레놀은 공복에 복용해도 되고 임산부와 어린이가 복용할 수 있는 등 아스피린보다 부작용이 적지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간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술을 많이 먹는 사람이나 간질환자는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도록 한다. 

아스피린은 대표적인 해열소염진통제로 두통, 치통, 생리통뿐만 아니라 치은염, 근육염, 상처에 생긴 염증을 가라 앉히는 등 진통과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아스피린은 혈전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위 자극이 심해 제산제나 음식과 함꼐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임신, 수유부와 독감, 수두에 걸린 15세 이하의 어린이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임산부가 진통 및 해열제가 필요한경우 타이레놀을 복용해야 한다. 

진통제의 종류는 셀 수 없이 많지만 진통제 시장에서 양대 산맥을 형성하고 있는 것은 아스피린과 타이레놀이다. 아스피린과 타이레놀 중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아스피린을 안 먹으면 되고, 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타이레놀을 안 먹으면 되는 것일 뿐, 둘 중 어느 것이 낫다고 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