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 강남 유흥업소 女종업원 직업란에 "프리랜서"…역학조사 주목
확진 강남 유흥업소 女종업원 직업란에 "프리랜서"…역학조사 주목
  • 뉴시스
  • 승인 2020.04.0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 44번 확진자, 지난달 27~28일 유흥업소 근무
강남구 공개한 직업란에 '프리랜서'로 기술돼 있어
7일 오후 강남구 44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근무했던 서울 강남구 역삼동 유흥주점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운동에 동참하고자 임시휴업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2
7일 오후 강남구 44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근무했던 서울 강남구 역삼동 유흥주점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운동에 동참하고자 임시휴업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2

 서울 강남구의 한 유흥업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여종업원이 역학조사 과정에서 직업을 프리랜서라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7일 강남구는 지난 2일 논현동에 거주하는 A(36·여)씨가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아 관내 44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강남구에 따르면 A씨는 지난 1일 확진 판정을 받은 지인과 지난달 26일 접촉했으며, 29일부터 증상이 있어 스스로 자가격리를 했다. 이후 이달 1일 강남구보건소를 방문해 검체검사를 받은 결과 2일 오전 최종 양성판정을 받았다.

해당 확진자는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유흥주점에서 근무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지난달 27일부터 28일까지 약 9시간 동안 해당 업소에서 근무했으며 이후 본인의 확진사실을 3일 접촉한 사람들에게 알리면서 해당 내용이 전파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A씨 확진 후 해당 업소는 4일 방역을 실시했으며 12일까지 휴업 연장을 결정했다. 앞서 해당 업소는 2~3일 이틀 간 강남구의 '거리두기 캠페인 및 강남구청의 행정요청'에 따라 자진 휴업한 바 있다.

해당 업소는 대형 유흥업소로 직원만 100여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이 업소는 회원이 500여명이며, 종업원인 확진자가 근무했던 지난달 27~28일 사이에는 직원과 손님 등 100여명이 방문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A씨와 함께 거주하고 있는 B(31·여)씨도 6일 최종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강남구 유흥업소발 집단감염에 대한 우려도 점차 커지고 있다. 그는 2일 강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검체검사를 받았지만 음성판정을 받았고, 5일 재검사를 받은 결과 6일 최종 확진판정을 받았다.

강남구 관계자는 "44번 확진자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A씨를 감염시킨 것으로 알려진 최초 확진자는 서초구 양재1동에 거주하고 있는 B(37·남)씨로 지난달 24일 일본에서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지난 1일 확진판정을 받았으며 현재 서울의료원에 격리된 상태다.

정부는 클럽 등에 대해 주말은 물론 평일 밤에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7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클럽 등 유흥시설에 관한 관리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5일까지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시행한 2주 동안 전국 클럽 등 유흥시설 3만380개소를 점검한 결과 24.1%인 7315곳이 방역지침을 위반했다. 중대본은 위반 업소에는 행정지도를 했고 43개소에 대해선 행정명령을 실시했다.

이처럼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는 유흥업소가 많지만 젊은 층을 중심으로 주말 밤 클럽 등을 찾는 사람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이날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도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에도 불구하고 문을 연 일부 클럽 등 유흥업소에는 사람들이 줄 서서 몰려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젊음을 발산하려는 욕구는 전 세계 공통이지만, 밀폐된 공간에서 서로 부딪치는 클럽은 집단감염 우려가 높은 장소다"라며 "젊은이들이 '조용한 전파자'가 되는 상황이 걱정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