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의 염증으로 발생하는 혹
모낭의 염증으로 발생하는 혹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0.04.09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낭의 염증에 의해 발생하는 부드러운 혹이 피지낭종이다. 피지 낭종은 피부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은 얼굴과 목 몸통에 흔히 생긴다. 낭의 중심에 블랙헤드  같은 작은 구멍이 보이며, 짰을 경우 두껍고, 하얀색의 냄새나는 물질이 나오게 된다. 피지낭종은 감염될 수 있지만 해롭지는 않은 피부의 종창이다.

피지 낭종의 증상은 주변 조직과 뚜렷이 구별되는  것이 특징이며 촉진 시 피부 속에 작은 공이 만져지는 느낌이 난다. 또 일반적으로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피부 표면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오게 되어 피부에 혹이 난 것처럼 보이고, 피지낭종에 박테리아가 자라게 되면 고약한 냄새가 날 수 있다. 

낭종 안에는 죽은 세포와 피지선에서 나온 기름기 있는 분비물들이 들어 있다. 대부분은 천천히 자라며 통증이 없으나 크기가 커져 미용상 보기 싫거나, 감염이  되거나, 낭이 터져 통증을 일으키게 되면 병원을 찾아 치료를 해야 한다.  피지 낭종은 흔히 두피, 얼굴, 몸통과 성기부에 발생하지만 몸의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때로는 커지거나 혹은 사라질 수도 있다.

아무 증상이 없으면 특별히 치료받을 필요 없다. 그러나 점점 커지거나 아프다면 국소마취를 하고 제거할 수 있다. 낭종의 벽이나 내용물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재발할 수 있으므로 낭이 온전히 있는 상태로 제거해야 한다. 감염되면 항생제 치료를 하거나 절제를 해서 배농시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