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10월부터 건강보험 적용
MRI 10월부터 건강보험 적용
  • 최민규 기자
  • 승인 2018.09.16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RI
MRI

보건복지부는 10월부터 뇌와 뇌혈관 MRI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고 밝혔다.

9월13일 열린 제15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뇌와 뇌혈관 특수검사 자기공명영상법(MRI)에 건강보험 적용 방안을 의결했다.

이제부터 환자가 부담하는 비용이 기존의 4분의 1수준인 9~18만 원으로 크게 줄어든다. 반면 손실 보상을 포함한 재정 소요는 1280억 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내달부터는 신경학적 이상 증상이나 신경학적 검사 등 검사상 이상 소견이 있는 등 뇌질환이 의심되는 모든 경우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특히 중증 뇌질환자의 경우 충분한 경과 관찰을 보장하기 위해 건강보험 적용 기간과 횟수를 기존 연 1~2회씩 6년에서 10년으로 확대한다.

한편 MRI 검사의 오남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보완책을 마련했다. 건강보험 적용 이후 최소 6개월간 MRI 검사 적정성에 대해 의료계와 공동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건강보험 적용 기준을 조정한다.

정확한 질환 진단과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표준촬영영상을 요구하고 촬영 영상에 대한 표준 판독 소견서 작성을 의무화 한다.

또한, 장비 해상도에 따라 보험수가를 차등 적용하고 다른 병원에서 촬영한 MRI 영상이 있는 경우 판독료 보험수가를 10%포인트 올려주는 인센티브로 불필요한 재촬영을 줄이도록 했다.

MRI 건강보험 적용에 따른 의료계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학적 검사, 중증 뇌질환 수술 수가 개선 및 중증환자 대상 복합촬영시 보험수가 산정 200% 제한을 완화하기로 했다.

기본촬영료를 낮추는 대신 내년 1월부터 MRI 장비 품질관리기준에 합격한 장비에는 품질관리료 7% 가산, 장비 해상도에 따른 가산 및 감사 8~16%를 적용한다.

보건복지부는 MRI 검사의 질 확보 노력에 따라 5개의 수가로 나뉘면서 평균적으로 보험수가가 17% 늪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