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리그]FA 영입·감독 교체, 체질 개선 나선 하위팀들
[V-리그]FA 영입·감독 교체, 체질 개선 나선 하위팀들
  • 뉴시스
  • 승인 2020.04.2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철우, 이시몬, 오재성(사진 = 한국전력 배구단 제공)
박철우, 이시몬, 오재성(사진 = 한국전력 배구단 제공)

올시즌 프로배구 남자부 '에어컨리그'를 주도한 것은 하위권팀들이었다. 우리카드, 대한항공, 현대캐피탈이 전력 지키기에 매진한 사이 하위권팀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를 시도했다.

두 시즌 연속 최하위에 머문 한국전력은 삼성화재 라이트 공격수 박철우를 영입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다른 구단들과 달리 공기업의 여건상 지갑을 열기가 쉽지 않았던 한국전력은 3년 최대 21억원이라는 창단 후 가장 큰 투자로 박철우를 잡는데 성공했다. 액수가 다소 과한 감이 있지만 어떤 식으로든 변곡점을 찾아야했던 한국전력 입장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만 35세인 박철우는 여전히 리그 최정상급 기량을 자랑하는 선수다. 철저한 자기관리로 후배 선수들 못지 않은 몸 상태를 갖추고 있다. 2019~2020시즌에도 444점(28경기)로 최우수선수상(MVP)을 차지한 나경복(우리카드·491점)에 이어 국내 선수 득점 2위를 차지했다.

외국인 선수 외에는 해결사 역할을 담당할 선수가 마땅치 않았던 한국전력은 박철우의 가세로 좀 더 다양한 공격 옵션을 갖추게 됐다.

지난 시즌 6위로 9년 연속 플레이오프권 진입 실패라는 씁쓸한 성적표를 받아든 KB손해보험은 수장 교체로 체질 개선의 신호탄을 쐈다. 지난 3년 간 팀을 지휘했던 권순찬 감독과 작별을 택하고 대학 무대에서 검증된 이상렬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겼다.

남자프로배구 삼성화재가 고희진 신인 감독을 선임했다. (사진=삼성화재 제공)
남자프로배구 삼성화재가 고희진 신인 감독을 선임했다. (사진=삼성화재 제공)

이 감독은 선수 시절 KB손해보험 전신인 럭키화재와 LG화재에서 뛴 프랜차이즈 스타다. 친정이 내민 손을 흔쾌히 잡은 이 감독은 "목숨을 건다는 심정으로 임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프로 감독이 처음이라는 점과 약한 선수층을 어떤 식으로 강화할지가 이 감독과 KB손해보험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쓰디쓴 실패를 맛본 삼성화재는 고희진 감독 선임이라는 파격적인 인사를 단행했다. 삼성화재는 지난 시즌 13승19패로 5위에 그쳤다. 창단 후 가장 낮은 순위이자 처음 경험하는 4할대 승률이었다.

새롭게 지휘봉을 잡은 고 감독은 과거 삼성화재의 전성기를 이끈 인물이다. 센터 본연의 역할을 물론 늘 파이팅을 불어넣으며 동료들의 기를 살려주는 것도 그의 몫이었다. 1980년생인 고 감독은 V-리그 역대 최연소 사령탑이 됐다.

삼성화재는 박철우를 한국전력으로 떠나보내는 출혈이 생겼지만 보상 선수로 이호건을 지명하면서 세터 고민을 어느 정도 덜었다. 사회복무요원 생활을 마친 류윤식의 합류 역시 차기 시즌이 기대되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