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5.20 0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레스는 신체가 외부나 내부의 자극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고자 하는 본능적인 반응이다. 대개의 경우 뭔가 평소와 다른 새로운 일이 생기거나, 낮선 환경에 처하거나, 평소보다 하기 힘든 일이 주어지거나,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 등에서 스트레스가 잘 생긴다. 

어떠한 상황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며 심지어 결혼 등과 같은 좋은 일도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또한 개인마다 동일한 자극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는 차이가 나게 된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좋은 역할을 한다. 사람은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가 있어야 주어진 환경에서 스스로를 분발시켜 발전시키게 되며, 어떤 응급상황에서도 적절한 대응을 하도록 해주어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해준다.

도저히 본인의 능력으로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 처했을 경우, 본인에게 주어지는 자극이 끊임없이 오래오래 지속되는 경우, 심신이 이미 허약해진 상태에서 주어지는 샐로운 자극 등에 의한 스트레스는 신체적 또는 심리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치고 결국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좋은 역할을 한다. 사람은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가 필요하다. 그래야만 주어진 환경에서 스스로를 분발시켜 발전하게 되며 어떤 웅급상항에서도 적저란 대응을 하도록 해주어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해 준다.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불안하거나, 우울해지고, 두통이 생기며 목이 뻣뻣해지고, 쉽게 피로해지고, 소화가 잘 안되서 설사나 변비가 생기며 맥박이 상승하고 혈압이 오르며, 불면증이 생기게 되고, 다른 사람과과의 관계가 힘들어져서 사람들을 만나기가 싫어지게 되는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모든 상황을 다 해결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들에 적절히 대응하는 방법을 익힐 수는 있다. 어떠한 상화황에 처처했했을 때 그 상황을 받아들이는 방식은 평상시 생각해온 방식에서 비롯된다. 평상시의 시고방식을 바꾸면 스트레스를 없애거나 줄일 수 있다. 

각종 스트레칭, 복식 호흡법, 명상법, 점진적 근육 이완 훈련, 자율훈련, 바이오피드백, 약물 요법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로 힘들다면 혼작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의사와 의논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