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평가 시장도 新산업 갈등 부상…감평사協, 빅밸류 고발
감정평가 시장도 新산업 갈등 부상…감평사協, 빅밸류 고발
  • 뉴시스
  • 승인 2020.05.2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서울중앙지검에 업체와 대표이사 고발
협회 "자동산정 서비스, 유사감정평가행위"
빅밸류 "충분한 법적검토 마쳐…문제 없다"

택시 업계에 이어 부동산 감정평가 업계도 전통산업에 속하는 평가사 단체와 혁신산업인 프롭테크(부동산+기술) 업체간 신구(新舊) 갈등이 표면화 하고 있다.

한국감정평가사협회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부동산 빅데이터 시세 분석을 제공하는 빅밸류와 이 업체 대표이사 김모씨를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고발했다고 22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현행법상 감정평가업자가 아닌 경우 '토지 등의 경제적 가치를 판정해 그 결과를 가액으로 표시하는' 감정평가행위가 금지돼 있다. 관련법에는 이를 위반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업체는 지난 2017년 연립다세대 시세정보 서비스 '로빅'을 정식으로 론칭하고,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지도기반형 시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 서비스는 실거래가 등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 등을 이용해 시세를 자동으로 산정하는 방식인 데,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6월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하기도 했다.

협회는 하지만 이 같은 자동산정 방식이 시장가격을 왜곡해 금융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거래 자료는 부실·허위신고 등으로 인해 데이터로서의 신뢰도가 낮고, 입력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전문 감정평가업자를 통한 검증이 꼭 필요하며, 금융기관의 담보대출의 근거 자료로 활용돼서는 안 된다는 게 협회측의 주장이다.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 회장은 "자동산정 모형은 해외사례에서 확인된 것처럼 분명한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영국과 네덜란드의 경우에도 자동산정 모형으로 산출된 결과물을 감정평가에 대한 참고자료 수준에서 활용하고 있다"며 "빅밸류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동산정 서비스는 유사감정평가행위로서 국민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를 바로잡기 위해 고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반면 빅밸류측은 이미 충분한 법적 검토를 마쳐 문제의 소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빅밸류는 한국감정원과 KB 부동산시세가 제공되지 않는 50세대 미만 아파트 등에 다양한 방식을 적용해 담보가격을 산정하는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빅밸류측은 "빅밸류는 금융위원회 지정대리인에 1차, 2차, 3차 연속 지정됐으며, 과학기술부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의 데이터제공센터로도 지정된 바 있는 부동산분야의 빅데이터 전문기업"이라면서 "이미 충분한 법적 검토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 회사 관계자는 "신한은행, 하나은행을 비롯해 주요 은행에 데이터 형태 공급시 대형법무법인으로부터 위법성이 없다는 법률의견을 받았다"면서 "금융위원회 역시 빅밸류를 금융규제샌드박스 기업으로 선정할 당시 법위반성 여부에 관해 문제가 없다는 국토부의 유권해석을 받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법원은 그동안 협회가 고발한 회계사, 공인중개사, 산양삼감정평가법인 등 모든 유사감정평가행위에 대해 유죄를 선고한 바 있다.

지난해 1월에도 대법원3부는 상고심에서 공인중개사 A씨의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 위반에 대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A씨는 부동산 감정평가업자가 아님에도 부동산 시세확인서를 발급한 혐의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진행된 1심과 2심 재판에서 벌금 150만원의 유죄판결을 받았고, 이에 불복해 항소했으나 대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