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과 뇌출혈 증상이 어떻게 다른가
뇌경색과 뇌출혈 증상이 어떻게 다른가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05.29 0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질환을 말한다.

뇌졸중은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지 터져서 발생하는지에 따라 다시 구분되는데, 뇌혈관이 막힌 것을 '뇌경색'이라고 하고, 터진 것을 '뇌출혈'이라고 한다.

뇌경색, 뇌출혈 모두 뇌손상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한쪽 팔다리 마비, 감각이상, 언어장애와 같은 증상들이 동일하다. 따라서 뇌 CT나 MRI 등의 영상 검사 없이는 뇌경색과 뇌출혈의 구분이 어려우며 특히, 병변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그 구분이 어렵다.

뇌출혈의 경우에는 뇌 안의 공간을 차지하며 머리 안의 압력을 상승시켜 심한 두통 및 구토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또 경련 발작을 잘 일으키며, 또한 뇌출혈이 수 시간 내에 점차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

한쪽 팔다리 마비, 언어장애와 같은 증상들이나 수시간 내에 급격히 악화되거나 혼수장애와 같이 의식장애기 심한 경우는 뇌경색보다는 뇌출혈을 먼저 의심할 수 있다.

반면 팔다리 마비, 언어장애와 같은 증상들이 생겼다 좋아지거나 혹은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는 경우는  뇌출혈보다 뇌경색 또는 일과성 허혈발작을 먼저 의심할 수 있다.

즉, 뇌경색과 뇌출혈의 기본적인 뇌졸중 증상들은 동일하지만 심한 두통, 구토, 경련발작 증상의 급격한 악화, 심한 의식장애 등은 뇌출혈의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