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나트륨 섭취 줄이기
연령별 나트륨 섭취 줄이기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0.06.04 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짜지 않게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이제는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나트륨을 그대로 섭취하기보다는 음식 속에 들어간 형태로 섭취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양을 먹고 있는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 나이가 들면서는 짠맛을 잘 느끼지 못해 나트륨 섭취가 더 늘어나게 된다.

10대와 20대가 즐기는 라면, 햄버거나 피자와 같은 패스트푸드, 과자류, 떡볶이나 튀김과 같은 분식류, 햄, 소시지 등은 나트륨 과다 섭취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과다 섭취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음식들은 고지방, 고칼로리인 반면, 비타민과 무기질 영양소는 적은 음식으로 비만뿐만 아니라 대사증후군, 당뇨, 고혈압 발생의 주범이 되는 음식들로 가능한 섭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러한 음식들을 어릴 때부터 즐기게 되면 짠맛에 익숙해져서 저염 식사를 실천하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국민영양건강조사에 따르면 30~40대, 특히 남성들의 경우 나트륨의 50% 가량을 외식으로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트륨 과다 섭취의 주 외식 메뉴는 찌개류, 탕류, 중국음식, 치킨 등이다. 외식을 할 때는 그 메뉴나 섭취 방법에 따라 많게는 3배 이상 나트륨 섭취에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팁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찌게나 탕류보다는 밥 종류를 선택한다. △ 국물 음식을 먹을 때는 국물보다는 견디기 위주로 섭취한다. △ 김치는 겉절이, 백김치, 물김치 등을 선택한다. △ 소스류는 최대한 섭취량을 줄인다. △ 샐러드드레싱은 음식에 뿌려 먹지 말고 찍어 먹는다.

미각의 기능은 50대 이후로 저하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때 짠맛에 대한 역치는 가장 많이 변화하여 약 25% 정도 상승한다. 그러다 보니 찌개나 국에 소금을 더 넣어 먹는 등 나이가 들수록 더 짜게 먹게 되는 경향이 있다. 또, 많은 어르신들의 식습관을 살펴보면 국이나 찌개와 김치, 밥 이렇게 간단하게 먹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식습관을 지속하다 보면 나트륨 섭취는 과다하게 되며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 섭취는 적어지고, 영양 불균형에 빠지기 쉽다. 따라서 찌개 대신 맑은 국, 김치 대신 물김치, 장아찌 대신 겉절이로 메뉴를 구성하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채소와 과일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