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2차 유행 대비…전문가들 "공중보건 인프라·의료역량 강화해야"
코로나19 2차 유행 대비…전문가들 "공중보건 인프라·의료역량 강화해야"
  • 뉴시스
  • 승인 2020.06.03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토론회
"사회적 거리두기, 검진-추적-치료 시스템에 안정화"
"통합보건의료 인프라 구축…대응 실행력 더 중요해"
"과학적 임상정보 기반 보건정책…전국 항체검사도"
"2차 대유행 대비 병상수·인력·장비 확충…정책지원"
3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정책토론회에서 감염병 전문가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2020.06.03. jungsw@newsis.com
3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정책토론회에서 감염병 전문가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2020.06.03. jungsw@newsis.com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문가들은 올 가을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방역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임상정보를 과학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공중보건 인프라와 의료역량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3일 오후 서울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열린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토론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예측 모델링과 실제 정보를 비교분석해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분석한 결과 선제적인 진단키트 준비,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당국의 노력이 코로나19 안정화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영일 통계개발원 원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당국의 검진과 추적, 치료 시스템을 제대로 실시하지 않았다면, 확진자가 적어도 340만명까지 나오고, 5월 말 정점을 찍고 가을까지 안정세를 기다려야 했을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종합 방역을 통해 지난 3월 정점을 찍고 안정화 추세에 들었던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은 "우리나라의 성과 요인은 진단키트 등 사전 준비와 조기 진단, 공격적인 접촉자 관리, 효율적인 치료관리도 중요하지만, 개인보호장비와 공중보건 인프라 구축도 매우 중요했다"면서 "의료서비스가 뛰어난 미국의 경우 공중보건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없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 방역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동현 회장은 "현재 정부에서 병상동원 계획을 하루 1000명에 30일 정도로 준비하는 것 같다. 그런데 하루에 3000명이고 열흘 이상이면 어떻게 되겠나. 이런 상황을 가정해야 한다"며 "수도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하루에 1000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금 확보한 의료인력의 역량을 넘어서는 환자 수가 들이닥칠 때를 대비해 예비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이 같은 공중보건 위기에 대응하려면 통합적인 보건의료 인프라, 환자 분류체계를 강화해야 하고, 더 중요한 건 실행력이다. 실제 대응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실행력 강화를 위해 ▲임상자원 및 의료전달체계 유지 가능한 준비 ▲효율적이고 지역 중심의 방역대응 능력 강화 ▲역학·임상·방역 연구·개발에서 과학적 근거 창출 ▲시민 주도의 지속가능한 방역체계와 사회적 지원 강화 등을 꺼냈다.

김 회장은 특히 "조용한 전파자를 찾기 위해 고위험시설 종사자에 대해 진단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원장은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한 보건정책, 전국적 규모의 항체검사,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여러 역학 임상데이터를 잘 준비해 이에 기반한 예측 모델링을 한다면 과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3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자세를 취하고 있다.
3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자세를 취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전에 대비하기 위해 의료 역량을 확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은 "대구 지역의 경우 인구의 0.3%밖에 감염되지 않았는데, 의료가 역량을 초과해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면서 "너무 많은 환자가 발생해 대구·경북 지역 환자들이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의료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 이사장은 의료역량을 높이기 위해 ▲병상 수 ▲의료인력 ▲의료장비 등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국가감염병병원에 대해 백 이사장은 "(이 방안들은) 장기적인 대책이지만, 설립계획을 지금부터 구체화해서 시작하지 않으면 제대로 안 될 수 있다"면서 "5개 권역으로 현재 계획했지만, 인구과밀지역에선 세부화할 필요가 있는지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백 이사장은 "국가지정격리병상에 대해 병원에 '몇 병상을 준비하라'고 할 게 아니라 한 병상당 필요한 인적자원 요건을 제시하고, 인적자원도 같이 준비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의료계 갈등을 야기하는 원격의료 등의 갈등사안에 대해 김동현 회장은 "치료제, 백신 개발 전까지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며 "현재 갈등을 야기하는 원격의료, 의대 정원 1000명 증원 등은 현재로선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 이후엔 최보율 한양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이왕준 대한병원협회 코로나19 비상대응본부 실무단장(명지병원 이사장), 이상일 울산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전영일 통계개발원 원장, 조성일 서울의대 보건대학원 교수, 김경희 서울 성동구보건소 소장,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김동현 대한역학회 회장, 엄중식 가천의대 감염내과 교수, 김석찬 가톨릭의대 호흡기내과 교수,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 원장 등이 토론회를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