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L]부활 꿈꾸는 LG조성민 "계약 마지막 시즌, 밝고 후회 없이"
[KBL]부활 꿈꾸는 LG조성민 "계약 마지막 시즌, 밝고 후회 없이"
  • 뉴시스
  • 승인 2020.06.11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번째 시즌 앞둔 국가대표 출신 베테랑 슈터
신임 조성원 감독 "조성민 활약, 기대해도 좋다"
프로농구 창원 LG 슈터 조성민.
프로농구 창원 LG 슈터 조성민.

프로농구 창원 LG의 베테랑 슈터 조성민(37·190㎝)이 부활을 약속했다.

2006~2007시즌 데뷔한 조성민은 13번째 시즌을 앞둔 노장이다. 리그를 대표하는 슈터였다.

금메달을 거머쥔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에서 문태종(은퇴)과 함께 외곽을 책임지며 '조선의 슈터'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그러나 최근 몇 시즌 동안 하락세가 심했다. 노쇠화와 부상 후유증이 뚜렷하다. 공교롭게 2016~2017시즌 부산 KT에서 LG로 트레이드된 시즌을 마지막으로 평균 두 자릿수 득점은 남의 얘기가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조기 종료된 지난 시즌에는 평균 14분52초밖에 뛰지 못하며 2.8점에 만족했다. 데뷔 후 가장 저조한 성적이다.

9일 경기도 이천의 LG챔피언스파크에서 만난 조성민은 "계약 마지막 시즌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개인적으로 아쉽고, 어두웠던 면이 있다. 앞으로 선수 생활을 1년 더 할지, 2년 더 할지 알 수 없지만 후회 없이 밝은 농구를 하고 싶다"고 했다.

심기일전했다. LG는 현주엽 감독이 떠나고 새롭게 슈터 출신 조성원 감독이 지휘봉을 잡았다. 슈터의 성향, 움직임에 대한 이해가 높은 지도자다.

조 감독은 "슈터가 살아나면 다른 선수들도 할 수 있는 게 정말 많아진다"며 "(조)성민이는 무조건 좋아질 것이다. 돈 빼곤 다 줄 수 있으니 나에게 많은 것을 가져갔으면 좋겠다. 지켜봐도 좋다. 믿는다"고 자신했다.

조성민은 "현역 시절 감독님은 따라하려고 해도 따라할 수 없는 최고 슈터였다. 감독님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있었는데 괜한 걱정이었다"며 "여러 부분을 자세히 잘 가르쳐 주신다. 특히 (슈터인) 나에게 해줄 말씀이 많다고 하며 '웨이트트레이닝을 해도 슈팅에 접목해서 하는 게 좋다'는 등의 조언을 하신다"고 했다.

프로농구 창원 LG 조성민 (사진= KBL 제공)
프로농구 창원 LG 조성민 (사진= KBL 제공)

그러면서 "선수단 전체적으로 자율적인 분위기다. 개인적으로 마음이 치유되는 것 같다. 어두웠던 부분을 빨리 탈피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조성민은 우승 반지가 없다. 신인이었던 2006~2007시즌 KTF(현 KT)에서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한 게 가장 높은 자리다.

그는 "꼴찌부터 2등까지 다 해봤는데 우승만 없다. 처음 LG에 올 때, 꼭 우승하고 싶다는 마음이었다"며 "나이가 많아졌지만 재미있고 밝게 운동하면 자연스럽게 좋은 모습도 나올 것이다"고 했다.

이날 조성민은 가장 먼저 체육관에 나와 훈련 1시간 전부터 자유계약(FA) 이적생 박경상과 슛 연습에 집중했다.

"매일 1명씩 선수들을 지명해서 같이 던지려고 한다"는 조성민은 "꼭 '내가 뭘 하겠다'라는 의미보다 후배들과 즐겁고 밝게 하다보면 좋아질 거라는 생각이 있다. 고참답게 후배들이 하나라도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역할이다"고 했다.

한편, LG는 캐디 라렌과 리온 윌리엄스로 외국인선수 구성을 마쳤다. 둘 다 센터 포지션으로 슈터와 좋은 호흡을 기대할 수 있는 맞춤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