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먹으면 안 되는 사람들
프로바이오틱스 먹으면 안 되는 사람들
  • 진영동 기자
  • 승인 2020.06.15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 면역력 증진, 피부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는 다른 건강기능식품과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에게 이로운 것은 아니다.

항암치료나 면역억제제 복용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했을 때 페혈증에 걸릴 수 있다는 보고가 있었고, 항생제를 복용하던 사람은 항생제 내성이 생긴 경우도 있었다.

미국 위장학 협회가 관련 지침을 내놓았다.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 클로스트리듐 디피실 감염증 환자는 프로바이오틱 제품을 복용하지 말라는 내용이다. 협회는 또 급성 위장염에 걸린 소아 환자에게는 관련 제품을 쓰지 않는게 좋다고 권고했다.

미시간대학교 의대 그레이스 수 교수는 "관련 질환을 앓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하여 프로바이오틱스 복용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비싸지만, 효험이 있다는 증거나 부작용이 없다는 근거가 충분치 않다"고 말했다.

협회는 그러나 세 가지 경우에는 특정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첫째, 성인의 클로스트리듐 디피실 예방 목적 둘째, 괴사성 장염 예방을 위해 항생제 복용을 하는 조산아 셋째, 회장낭염 관리 목적 등이다.

협회 관계자는 "대중의 통념과는 달리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효과는 아직 확고하게 검증되지 않았다"면서 "치밀한 임상시험을 통해 관련 지침을 세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