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을 하면 건강에 좋은 점이 여러가지 있다.
헌혈을 하면 건강에 좋은 점이 여러가지 있다.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0.06.16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혈은 수술받거나 암 환자, 어린이 등 혈액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창구다. 또한 헌혈을 하면 건강상 이점이 있다.

헌혈을 하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심장 질환에 걸릴 위험이 감소한다고 한다. 미국 역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전체 헌혈자의 88%가 심장 미비로 고통받을 확률이 낮았고 약 33%는 다양한 종류의 심혈관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았다.

또, 헌혈을 하면 내 건강 상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한 마디로 미니 건강 검진을 받는다는 것이다. 혈액을 기증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검사를 먼저 받아야 하고 검사에 이상이 없는 혈액만이 수혈용으로 공급된다.

대한적십자사의 경우 헌혈을 통해 기본으로 혈액형, 혈액형아형, 비예기 항체,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 C형간염 바이러스 항체검사, HTLV 항체, 매독항체, 간 기능검사, 총 단백, 핵산증폭검사를 받을 수 있다.

실제로 한 번 헌혈할 때 우리 몸에서는 650kcal가 소모되는데 혈액이 빠져나가면 몸은 스스로 보충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헌혈을 하면 헌혈량만큼이 체외로 빠져나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이어트와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 체외로 빠져나간 혈액은 조직에 있던 혈액이 혈관 내로 바로 이동하여 보상하며, 이후 며칠 또는 몇 주간 음식 및 수분 섭취 등으로 원래 상태가 된다.

헌혈하면 몸에서 철분이 약 225~250mg 빠져나간다. 우리 몸에 철분이 과다하면 간, 심장, 내분비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헌혈은 이러한 합병증 위험을 줄인다. 미국 의학협회저널인 JAMA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헌혈을 하는 사람은 뇌졸중, 심장 마비에 걸릴 위험이 낮게 나타난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