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각을 되찾으면서 입맛을 살리자
미각을 되찾으면서 입맛을 살리자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0.06.25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각기능이 저하된 노인의 경우 식욕이 저하되어 체중감소, 영양불량, 면역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이로 인해 건강상태가 나빠질 수 있다. 노인들은 미각을 개선하고 입맛을 되찾아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잇다.

신체적인 질환으로 인해 미각이 저하된 경우, 건강상태가 개선되거나 질환이 치료될 경우 미각기능이 개선되기도 한다. 노인들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으로 인해 미각저하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미각 저하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우선 그에 대한 치료를 받거나 의료진과 상담해 보는 것이 좋다. 미각기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으로 어떤 것이 있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정 약물의 경우 미각변화를 유발시킬 수 있다.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담당의사 또는 약사에게 자신이 복용 중인 약물 중 미각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만약 그러한 약물을 복용 주이라면 다른 약물로 바꾸거나 용량을 줄일 수 있는지 상의해 봐야 한다. 

아연 섭취가 불충분할 경우에도 미각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아연 결핍은 아연섭취가 불충분한 채식주의자나 영양결핍자, 아연 요구량이 많은 임산부나 수유부, 위장장애나 위장질환으로 인해 아연 흡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알코올 중독이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아연은 주로 육류나 해산물 같은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육류나 해산물 섭취가 적고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노인도 아연결핍이 나타날 수 있다. 아연의 권장섭취량은 50세 이상 남성은 하루 8~9mg, 50세 리상 여성은 하루 7~8mg 이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은 주로 해산물, 붉은 살코기, 전곡류, 콩류에 풍ㅂ부하게 들어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