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위한 모유 수유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위한 모유 수유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07.06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모와 아이 모두에게 모유가 좋다는 건 이미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모유를 오래 먹일수록 아이의 IQ가 높아지고, 성인이 된 후 수입도 비교적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외에 모유 수유가 산모와 아이 모두에 좋다는 기존 근거는 많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장기간 모유를 먹일 수 없는 경우에도 최소 생후 6개월간 모유 수유를 권장하는 것도 그 이유다.

모유 수유는 엄마와 아이 간의 자유로운 피부 접촉을 통해 서로간의 유대감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 아이는 엄마 품에서 포근한 환경을 경험하고, 일정한 온도의 따뜻한 모유를 먹음으로써 긍정적이고 사회성이 강한 어른으로 자라게 된다.

모유 수유는 아이의 건강은 물론 성장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되며, 아이뿐 아니라 엄마의 건강에도 좋다고 한다. 엄마에게 모유 수유는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할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시간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충분한 안정을 제공해 준다.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해서 산모는 영양소를 챙겨 먹어야 한다.

모유 수유가 원활히 이루어지려면 모유에 필요한 단백질이 충분히 섭취되어야 한다. 하루 평균 25g의 단백질을 추가로 섭취해야 하는데, 여러 원인으로 단백질이 부족한 상태에서 모유 수유가 이루어질 경우 근육 감소가 나타날 수 있고, 나아가 체지방 비율은 증가되고 근육량은 감소하는 식의 체형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모유 수유를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D도 필수로 섭취해야 한다. 일시적으로 골밀도 감소를 경험할 수 있는데, 수유 중 골밀도 감소 예방과 건강을 위해 영양소를 섭취해 줘야 한다.

이 밖에 비타민A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필요하다. 모유 중 모유로의 비타민A 분비는 증가하지만 따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 엄마 몸의 비타민A가 고갈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유 수유를 하고 있거나, 모유 수유 예정인 엄마들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 주기 바란다. 산모가 건강해야 모유를 먹는 아이의 건강도 더욱 좋아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