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SA 파마, FDA로부터 실툭시맙 3상 임상시험 승인받아
EUSA 파마, FDA로부터 실툭시맙 3상 임상시험 승인받아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7.04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양학과 희귀질환에 중점을 둔 글로벌 바이오 제약회사 EUSA 파마(EUSA Pharma)가 코비드 19(COVID-19)와 관련된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으로 인해 입원한 환자들에 대해 실툭시맙(siltuximab) 플러스 정맥주사 표준치료를 하는 데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3상 임상시험 프로토콜을 승인했다고 2일 발표했다.

실툭시맙은 코비드 19를 포함한 다중 염증성 질환의 경우 높은 수치로 나타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가리키는 인터루킨 6(IL-6)를 직접 공격하는 단클론 항체이다. 이는 특히 IL-6와 결합하며 그럼으로써 IL-6로 인해 초래된 신호체계를 무력화시킨다.

리 몰리(Lee Morley) EUSA 파마 최고경영자(CEO)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로 코비드 19로 유발되는 ARDS가 소위 ‘사이토카인 폭풍’이라고 알려진 과도한 사이토카인 배출을 통해 시스템 전반에 걸친 초염증 증상을 나타내며 IL-6가 이 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사실이 다수의 논문을 통해 밝혀졌다. 따라서 IL-6를 공격하는 치료 방법이 염증의 악화를 막고 때로 사망으로까지 이를 수 있는 호흡부전까지 이르는 것을 차단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번 임상시험의 중요성을 잘 이해해주고 신속한 승인을 내려준 FDA 당국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이 연구를 가능한 한 빨리 진행해 이 질환으로 앓고 있는 중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임상 결과를 가져다준다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전 세계에 걸쳐 코비드 19 중증환자들 치료를 위해 실툭시맙의 안전성과 효능을 검토하는 몇 건의 독자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파파 지오바니 23 병원(Papa Giovanni XXIII Hospital)이 후원하는 중증의 호흡 합병증세를 보이는 코비드 19 환자들에 대한 실툭시맙 플러스 표준치료의 효과를 검증하는 관측성 코호트 대조시험 SISCO[1](Siltuximab In Serious COVID-19, 중증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에 대한 실툭시맙 사용) 연구의 최종 결과는 웹사이트의 출판 전 요약본(https://bit.ly/3ioH9vW)[2]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번에 승인을 받은 임상시험은 대조군과 비교하는 무작위배정 연구를 통한 검증이 필요하고 코비드 19에 대한 실툭시맙의 안정성과 효능에 대해 아직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실툭시맙은 또한 코비드 19에 따른 합병증 치료제로서 아직 FDA의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다.

최근 임상시험 개요

EUSA 파마는 코비드 19와 관련된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으로 인해 입원한 환자들에 대해 위약 플러스 표준치료와 대비하는 실툭시맙 플러스 정맥주사 표준치료를 하는 데 대해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3상 임상시험 프로토콜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받았다. 이 다기관 임상시험은 바이러스성 ARDS 증세를 보이고 높은 수치의 IL-6를 나타내는 약 40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 이 시험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28일 동안에 걸친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을 평가하는 것이고 이에 더해 위약 플러스 표준치료와 대비해 실툭시맙을 표준치료로 추가한다는 것이다. 그다음 2차적 목표는 임상적 지위의 7등급 순서 척도(7-category ordinal scale)와 28일 동안 산소호흡기 사용을 하지 않는 일수, 장기부전이 발생하지 않는 일수, 중환자실 사용 일수, 병원 입원 일수, 폐 기능 및 방사선 촬영 결과의 개선 여부 등을 측정한다는 것이다.

실반트(SYLVANT® ▼)(siltuximab) 개요

실반트는 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음성 및 인체 헤르페스바이러스-8(HHV-8)(특발성 MCD; iMCD로도 알려짐) 음성의 다발성 캐슬만병(MCD) 환자 치료제로 FDA와 유럽의약품기구(EMA), 다른 국가의 규제기관으로부터 승인을 받은 IL-6 공격 단클론 항체이다. EUSA 파마는 실반트에 대해 글로벌 단독 판매권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EUSA 파마는 중국, 홍콩, 대만 등 중화권에서 실반트를 개발, 상업화하는 독점적 권한을 베이진(BeiGene, Ltd.)에 부여했다.

실반트는 코비드 19 치료에 대해 아직 라이선스를 받지 못했다.

실반트(SYLVANT)의 적응증 및 용도 - 자세한 정보는 처방 정보 전문 참조(https://bit.ly/2UNtTG4).

실반트(실툭시맙)은 HIV 및 HHV-8 음성으로 판명된 다발성 캐슬만병(MCD)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사용 제한 요건: 실반트는 HIV 및 HHV-8 양성으로 판명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험된 적이 없으며 그 이유는 실반트가 비임상시험에서 바이러스를 통해 생성된 IL-6에 부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금기사항: 실툭시맙이나 실반트의 첨가제에 대한 심각한 과민증이 있는 경우

복용량 및 복용 방법

체중 1kg당 11mg의 실반트를 1시간 동안 정맥주입 방식으로 3주에 한 차례씩 약효가 없을 때까지 지속한다.

실반트 치료 각 용량을 주입하기 전에 처음 12개월 동안은 매번 혈액학 시험을 받도록 하고 그다음부터는 세 차례 주입마다 시험을 받도록 한다. 처방 정보에서 언급돼 있는 치료 기준에 부합되지 않을 경우 실반트를 통한 치료의 연기를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용량을 줄이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심각한 감염증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 해당 감염증을 치료하기 전에는 실반트를 주입하지 않는다.

심각한 주입물 반응을 일으키거나 아나필락시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사이토카인 방출 증후군 등을 보이는 환자들에 대해서는 실반트 사용을 중단한다. 이들에 대해서는 치료를 재개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